지난 14일 평양의 5월1일경기장에서 관객 1만5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집단체조 「아리랑」의 최종 리허설 장면이다.

지난 연말부터 북한은 「이번에 놓치면 평생 후회한다」면서 해외 동포들 뿐만 아니라 한국 사람들까지 초청할 것처럼 집단체조 「아리랑」을 선전해 왔다. 그러나 개막일을 닷새 남겨 놓은 지금까지 남한 사람들의 관람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

북한은 임동원 대통령 외교안보통일 특보의 방북 때 「아리랑」 문제는 전혀 꺼내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6.15 남북 공동선언 기념행사 준비등을 위해 지난 10~12일 금강산에서 열린 남북한 간 민간급 접촉에서도 이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다. 북측 대표단의 허혁필 민족화해협의회(약칭 민화협) 부회장은 『민화협은 「아리랑」에 대해 위임 받은 것이 없다』고 말해 우회적으로 그 같은 문제를 논의하지 않았음을 내비쳤다.

이처럼 남북한 간에 「아리랑」 관람 문제가 논의되지 않은 것은 북한당국이 이 문제에 대해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한 소식통은 전했다. 그는 이 달 중순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접촉한 범태평양조선민족경제개발촉진협회(범태) 관계자들로부터 『한국 사람들의 관람 문제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말을 들었다고 했다. 범태는 「아리랑」 공연의 해외 및 한국으로부터 관람객 유치 문제를 주도해 오고 있다.

북한이 남한 사람들의 관람 허용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남한 관광객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작년 8.15 때 평양에서 열린 통일축전에 참가한 남측 인사들이 북측 안내에 따르지 않고 마음대로 행동하는 것을 보고 당시 북측 관계자들 사이에선 『북한 사람 수백만 명을 통제하는 것보다 수백 명의 남측 사람 다루는 것이 더 어렵다』는 얘기가 돌기도 했다고 한다.

현재 몇몇 민간 단체들이 지난 3월 말 범태로부터 아리랑 관람객 모집 업무를 위임 받아 통일부에 사업 승인 요청을 해 놓고 있으며, 통일부는 「북측의 책임 있는 계획과 입장이 나온 뒤에 정해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런가운데 북한은 「아리랑」 공연 기한을 원래 마감 예정일인 6월29일 이후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연 준비가 소홀하고 해외 관람객 유치 작업도 부족해 해외 관람객 수가 예상보다 적을 것으로 보이자 공연을 가을철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 소식통은 전했다.
/이교관기자 haeda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