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측 금강산관광시설 철거를 지시했다는 북한 노동신문의 보도가 23일 전해지자 국내 개성공단 사업자들이 긴장하고 있다.

개성공단은 지난 2016년 2월 가동이 중단됐고, 현재 국내 개성공단 사업자들은 가동 재개를 위해 한국은 물론 북한과 미국 정부 등을 상대로 다양한 재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남측 금강산관광시설 철거 소식은 개성공단 재개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경기도 파주시 도라전망대에서 보이는 개성공단. /연합뉴스

이날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는 현대적인 봉사시설들을 우리 식으로 새로 건설해야 한다며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시설들을 남측의 관계 부문과 합의해 싹 들어내도록 하라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발언이 ‘북한에 있는 모든 남측 시설을 없애라’는 취지라면 125개 남한 기업이 입주해 생산설비를 설치, 제품을 생산했던 개성공단이 완전 폐쇄될 수 있다. 개성공단은 한국 기업이 생산에 필요한 설비 설치 및 원부자재 공급을 맡고, 북한 측이 생산 노동력을 공급하는 형태로 운영됐다. 하지만 한국 정부가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도발에 대한 경제 제재 일환으로 2016년 2월 10일 전면 중단했다. 2004년 가동을 시작한 이후 2013년에 이어 두 번째 가동 중단이었다.

국내 개성공단 사업자로 구성된 개성공단기업협회 관계자는 "오늘 언론 보도를 보고 깜짝 놀랐다"며 "남측 금강산관광시설이 철거되면 개성공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고 입주 기업들과 추후 상황을 보면서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에 따르면 2016~2017년 개성공단 중단 이후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이 신고한 피해 금액은 9649억원이었고, 이 중 정부가 전문 회계법인의 실태조사를 통해 확인한 피해액은 7861억원이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