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종대(왼쪽) 수석대변인과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연합뉴스
정의당 김종대(왼쪽) 수석대변인과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연합뉴스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은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의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한 것에 대해 "남한에 분풀이하지 말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은 남한에 분풀이나 할 때가 아니다"며 "북한은 금강산 시설 철거 방침을 철회하고 문재인 정부와 한반도 평화번영의 신경제 지도를 완성하는 길로 즉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지난 10년 동안 관광이 중단되는 사태로 인해 가장 피해를 본 당사자는 바로 우리 기업과 국민들"이라며 "북한이 관광 중단의 탓을 우리 정부에 전가하며 일방적으로 남북협력을 파기한다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다"고 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기존의 남북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일 뿐만 아니라 북한이 더더욱 고립을 자초하는 일"이라며 "설령 북한이 우리를 배제한 금강산 개발을 진행한다고 해서 갑자기 해외 관광객이 몰려올 상황도 아니다"고 했다. 이어 "국제 제재가 완화되지 않는 한 사태가 호전될 수 없는 국제정세의 구조를 이해하고 남북이 힘을 모아 돌파구를 열어야 한다"며 "북한은 금강산이 겨레의 공동자산이라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남북 상생의 길로 나오라"고 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남북교류 협력의 상징을 철거하는 것은 섣부른 결정"이라며 "남북 교류의 문을 걸어 잠그는 공세적 조치들은 평화를 가로막는 철조망을 쌓는 것과 같다"고 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북한의 이번 결정은) 남북경협에 소극적인 우리 정부를 향해 강한 불만을 표출한 것이며, 강한 압박을 통해 제제 해제의 물꼬를 트려는 목적으로 비춰진다"며 "금강산 관광시설은 남북교류 협력의 '씨나락'이다. 내년 농사를 위해 남겨둔 볍씨이자 남북교류 협력의 상징을 철거하는 것은 섣부른 결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금강산에 대한 주체적 개발은 개발대로 하고, 남북교류의 희망을 지워버리지 않기를 기대한다"며 "북한도 한반도 평화에 인내와 자신감을 갖기 바란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23/201910230105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