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 농민에 모금해 26대 마련… 對北제재 걸려 북에 전달 못해 4월 행사 후 임진각에 세워둬

미관 해친다는 민원 잇따르자 지난달 옛 미군기지 부지로 옮겨
비바람 맞아 1대는 이미 고장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이 4·27 판문점 선언 1주년을 맞아 북한에 보내려던 '통일 트랙터' 25대(10억원 상당)가 경기 파주시 옛 미군 기지 캠프에드워즈 부지에 방치돼있는 것으로 9일 확인됐다.

전농은 지난해 10월부터 '통일 농기계 품앗이운동'을 벌여 모금한 돈으로 대당 4000만원짜리 트랙터 26대를 마련했다. 남측 트랙터로 북녘 농토를 갈고, 북측의 토종 종자 등을 남측이 받는 방식으로 남북 교류의 물꼬를 트겠다는 취지였다.
 
이미지 크게보기
9일 경기 파주시 옛 미군 기지 캠프에드워즈 부지에 '통일 트랙터' 25대가 방치돼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이 4·27 판문점 선언 1주년을 맞아 지난 4월 북한에 보내려던 트랙터다. 전농은 이 트랙터를 구입하려고 농민 모금 운동을 벌이고 전남 영암, 보성, 장흥군 및 경기 안성시 등 지자체 4곳도 총 1억원을 지원했지만 다섯 달 넘게 방치되고 있다. /김연정 객원기자

그러나 트랙터는 전략물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대북 제재 국면에서 유엔(UN)의 허가 없이 북한에 보낼 수 없다. 북한에 트랙터를 전달할 방법이 마땅치 않자 전농은 지난 4월 27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 트랙터를 끌고 가 기념 행사를 한 뒤 주차장에 트랙터를 세워둔 채 해산했다.

임진각은 평일에 1000여명, 주말에는 3000~5000여명의 관광객이 찾는 파주의 대표적인 관광지다. 파주시는 '미관을 해친다'는 주민들과 상인들의 민원이 잇따르자 전농 측에 수차례 자진 철거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그러나 전농이 계속 트랙터를 방치하자 파주시는 지난 7월 말 전농을 불법점용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전농은 경찰, 파주시와 협의한 끝에 임진각에 트랙터를 방치한 지 넉 달 만인 지난달 초 파주시가 소유한 옛 캠프에드워즈 부지로 트랙터를 임시 이동시켰다. 파주시는 "해당 부지는 유휴지(遊休地)라 경찰 고발은 취하했다"며 "향후 협의를 지속해 전농 측 사유지 등으로 이동시키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했다. 미·북 관계가 교착 상태에 빠지면서 전농이 북한으로 트랙터를 언제 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금 트랙터가 세워져있는 곳도 파주시가 임시로 내준 장소이기 때문에 다시 옮겨야 하는데, 장소를 구하기가 마땅찮은 상황으로 알려졌다.

트랙터 구입에는 전남 영암·보성·장흥군 및 경기 안성시 등 지방자치단체 4곳에서 지원한 보조금 총 1억원이 사용됐다. 지자체 세금까지 투입된 트랙터가 노지에서 비를 맞으며 계속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이미 한 대는 고장이 나 전농이 회수해 간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전농이 현실성 없는 사업을 위해 지자체와 농민으로부터 무리하게 후원을 받았다는 비판이 나온다. 본지는 전농의 입장을 들으려 했지만 전농 측은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10/201910100034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