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성3형, 2단 추진체 미사일로 판단⋯고체연료 사용해 사거리 늘어"
 
박한기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8일 서울 용산구 합참본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합동참모본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박한기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8일 서울 용산구 합참본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의 합동참모본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박한기 합참의장은 8일 북한이 작년 5월 폭파한 풍계리 핵실험장에 대해 "상황에 따라 보완하면 살릴 수 있는 갱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날 서울 용산 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북한이 폭파 방식으로 폐쇄한 풍계리에 핵실험을 다시 할 수 있는 갱도가 있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박 의장은 "4개 갱도 가운데 1, 2번 갱도는 현실적으로 다시 살리기 어렵고 3, 4번 갱도는 상황에 따라서 보수해서 쓸 수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복구에는 수주, 수개월이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영환 합참 정보본부장은 "현재 복구 움직임은 전혀 없다"며 "어느 정도의 복구 작업을 실시한다면 (핵실험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판단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지난 2일 북한이 발사한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인 '북극성-3형'에 대해선 "2단 추진체 미사일로 보고 있다"며 "일부 언론에서 마지막 탄두 분리를 포함해 3단으로 분석한 것 같은데 최초 한 번의 단 분리만 일어났다. 탄두 분리는 단 분리로 볼 수 없다"고 했다.

북극성-3형이 기존 북극성-2형보다 사거리가 늘어났다는 분석에 대해서는 "고체연료를 사용하면서 추력이 그만큼 상승됐기 때문에 사거리가 늘어났다고 평가된다"며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추진체도 역시 종전보다 개량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08/201910080211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