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 주유엔(UN) 북한 대사가 30일(현지시각) 유엔총회에서 "조미협상(미북협상)이 기회의 창으로 되는가, 아니면 위기를 재촉하는 계기로 되는가는 미국이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미국을 압박했다.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제74차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에서 김 대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으면서도, 미국이 합의 내용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 대사는 "조선반도에서 평화와 안전을 공고히 하고 발전을 이룩하는 관건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진행된 역사적 조미수뇌상봉(미북 정상회담)과 회담에서 합의 채택된 조미공동성명을 철저히 이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대사는 남북관계와 미북관계가 개선되지 못하는 이유를 한국의 태도와 미국의 강경 노선에서 찾았다. "세상 사람들 앞에서는 평화의 악수를 연출하고 돌아앉아서는 우리를 겨냥한 최신 공격형 무기 반입과 미국과의 합동 군사연습을 강행하고 있는 남조선 당국의 이중적 행태"라며 비판했다.

미국에 대해서도 "조미공동성명이 채택된지 1년이 넘었지만 지금까지 조미 관계가 좀처럼 전진하지 못하고 조선반도 정세가 긴장격회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전적으로 미국이 시대착오적인 대(對)조선 적대시 정책에 매달리면서 정치·군사적 도발 행위들을 일삼고 있는데 기인한다"고 소리를 높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01/201910010047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