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매체들은 최근 잇따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자체적 활동을 대외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북측이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을 토대로 국제사회에 '정상 국가'임을 주장하는 동시에, 온실가스 감축에 소극적인 미국 등 일부 선진국들을 압박하려는 의도도 없지 않아 보인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정부는 북한과 산림 협력 등 환경 분야 교류를 확대해나간다는 입장이다.

북한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은 27일 지난 23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북한 대표단 단장이 각국에 이산화탄소와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설명하고 국제사회와의 협력 의지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북한 대표단 단장은 회의에서 "일부 나라들이 자기의 경제적 이익만을 앞세우며 기후변화 문제를 의도적으로 외면하고 있다"며 "현재 기후변화로 인해 입는 피해액은 예상을 초월하고 있으며 그 피해자들은 바로 발전도상 나라들"이라고 했다. 또 "발전된 나라들은 기후변화 문제를 산생시킨(만든) 책임을 인정하고 문제 해결에서 자기의 의무와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북한 대표단 단장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파리협약 등을 언급하면서 "(북한은) 2030년까지 자체의 노력으로 해마다 이산화탄소 방출량을 16.4% 축감(감축)하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있다"고도 했다. 북한은 장기적인 온실가스 감축 관련 계획을 세워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북한은 내부적으로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의 변화 양상을 소개하면서 주민들에게 경각심을 가지라고 하고 있다. 일각에선 북한이 식량 위기의 일부 원인을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로 돌리려는 목적이 포함돼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노동신문은 지난 15일 '지구온난화로 초래되는 심각한 식량위기' 라는 제목의 해설 기사에서는 "최근 이상 기후 현상으로 자연재해가 빈번히 발생하여 국제사회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면서 "이상기후현상은 세계 각지에서 극심한 가물(가뭄)현상과 토지 황폐화를 초래하고 있다"고 했다. 신문은 지난달 19일엔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을 언급하며 "지구 온난화가 인류에게 얼마나 위험한 후과를 몰아오는가 알 수 있다"고도 했다. 북한은 최근 산림 조성 및 보호 사업도 연일 강조하고 있다. 북측 매체는 "전문가들은 이상기후현상에 의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산림조성 및 보호사업을 꾸준히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도 북한과 산림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남북 정상이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남북산림협력사업을 추진하면서 북한과 교류를 넓혀갈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도 내비치고 있다. 이와 관련,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측과 남북 산림협력사업을 재개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정부는 남북공동선언에서 합의된 사항에 대해서 이행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산림협력도 여건이 되는대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선인민군 항공 및 반항공군 제 447군부대를 방문해 전투비행사들과 함께 나무를 심고 있다. /노동신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선인민군 항공 및 반항공군 제 447군부대를 방문해 전투비행사들과 함께 나무를 심고 있다. /노동신문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27/201909270147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