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의심3건… 강화1건만 확진, 靑은 TF 꾸려 대응 강화하기로
"도축된 돼지고기는 반출 가능" 농식품부의 방침에 논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수도권으로 번진 지 하루 만인 25일 인천 강화에서 ASF가 추가 발병했다. ASF가 기존 발생 지역을 벗어나지는 않았지만, 수도권까지 확산한 만큼 청와대는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25일 오전 방역 당국 관계자들이 인천 강화의 한 양돈 농장에서 긴급 초동 방역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농장에서는 국내에서 5번째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이 나왔다. 이날 하루 동안 인천 강화와 경기 연천 등에서 ASF 의심 신고가 3건 잇따랐다.
25일 오전 방역 당국 관계자들이 인천 강화의 한 양돈 농장에서 긴급 초동 방역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농장에서는 국내에서 5번째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이 나왔다. 이날 하루 동안 인천 강화와 경기 연천 등에서 ASF 의심 신고가 3건 잇따랐다. /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는 25일 오전 어미 돼지 두 마리가 폐사하고 한 마리는 유산 증상을 보여 ASF 의심 신고가 접수된 인천 강화군 불은면 돼지 농장에 대한 정밀 검사 결과, ASF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지난 24일 강화에서 ASF가 처음 발생한 지 하루 만에 추가 발병한 것이다. 불은면 농장은 지난 23일 ASF가 확진된 김포 통진읍 농장과 6.6㎞, 24일 발생한 강화 송해면 농장과 8.3㎞ 떨어져 있다.

이로써 국내 ASF 발병 건수는 파주 2건, 연천 1건, 김포 1건, 강화 2건 등 총 6건으로 늘어났다. 모두 북한과 접경 지역에서 발병한 것이다. 이 때문에 정부는 ASF가 북한을 거쳐 전파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북측 지역에서 폐사한 멧돼지 사체에 접근했던 조류나 곤충의 경우도 감염 경로로 활용될 수 있다"고 했다. 농식품부는 해당 농장을 포함해 반경 3㎞ 이내에 있는 4개 농장 돼지 총 8370마리를 살처분할 예정이다. 이날 오후에는 경기 연천군 미산면과 인천 강화군 양도면에 있는 돼지 농장에서도 ASF 의심 신고가 접수됐지만 두 농장 모두 정밀 검사 결과, ASF가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및 의심 농장 위치 지도

청와대는 전날인 24일 이호승 경제수석이 주관하는 TF를 구성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TF는 정부로부터 수시로 대응 상황을 보고받고 매일 오전 회의를 열어 대응 방향을 점검할 방침"이라고 했다.

농식품부는 방역 강화를 위해 지난 24일부터 경기 북부 6개 시·군에 한정됐던 중점관리지역을 경기·인천·강원 3개 광역시·도로 확대했다. 중점관리지역은 3주 동안 다른 지역으로 돼지와 가축 분뇨를 반출시키지 못하지만, 도축된 돼지고기는 반출이 가능하다. 우희종 서울대 교수는 "돼지고기 수급 문제와 방역 강화를 함께 고려한 조치로 분석된다"며 "사전에 검사를 거치기 때문에 감염 가능성이 크지는 않지만 만에 하나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농식품부는 출하 전 도축장에서 개복을 통한 사전 검사를 진행해 유통 전 ASF 증상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돼지고기 도매가격은 전국에 돼지 일시이동중지명령이 내려진 24일 기준 ㎏당 5119원으로 전날보다 6.1% 올랐다. 전월 평균(4179원)과 비교하면 22.5%나 상승한 것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ASF 확진 시점을 앞당기기 위해 24일부터 시료 이동에 소방 헬기를 동원했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에서 확진 판정이 가능한 구제역 등과 달리 ASF는 경북 김천에 있는 검역본부에서만 확진이 가능하다. 그동안은 경기 북부에서 검역본부까지 이동하는 데만 4시간 이상이 걸리면서 의심 신고 이후 확진까지 최소 10시간이 걸렸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26/201909260029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