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열병 확산]
국정원 "고기 있는 집 없을 정도"
전문가 "9·19 공동선언 위반"
 

국가정보원은 24일 북한 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상황과 관련, "평안북도의 돼지가 전멸했다"며 "(돼지) 고기가 있는 집이 없다는 불평이 나올 정도"라고 국회 정보위에 보고했다.

여야 정보위원들에 따르면, 국정원은 "북한은 발병 돼지 살처분, 돈육 유통 전면 금지, 발병 지역 인원 이동 차단, 해외에서 수의약품 소독제 도입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7월 이후 여러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발병하고 있다"며 "북한 전역에 ASF가 상당히 확산됐다는 징후가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또 "북한 당국이 돼지 축사 근무자들에 대해서는 추석 때 성묘를 금지했다"며 "정보를 수집하고 공동 방역을 하는 차원에서 (남북 간에) 협조가 이뤄지기를 희망하지만 북한의 미온적 대응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했다.

국정원은 '국내에서 발병한 ASF가 북한으로부터 유입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지난 5월 북한에서 ASF가 발병했다고 국제기구에 신고한 이후에 여러 가지 방역이 잘 안 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북한 쪽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것이다.

이와 관련해 강동완 동아대 교수는 "북한이 발병 신고를 하면서 소독과 이동 제한 등 방역 조치를 한다고 했지만 사실상 무방비 상태일 것"이라고 말했다. 강 교수가 지난 8월 말 중국 접경 지역에서 북한 자강도 지역을 촬영한 사진에는 강가에서 빨래하는 여성들 사이로 방목한 돼지가 다니는 모습이 찍혔다. 평북 바로 옆인 자강도는 북한에서 ASF가 처음 발생한 지역이다.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선 "최근 파주·연천·강화에서 ASF가 발병한 것은 북한에 창궐한 ASF가 남하(南下)했다는 증거"란 분석이 나온다.

통일부는 지난 18일 개성 남북 연락사무소를 통해 방역 협력 통지문을 보냈고, 앞서 지난 5월에도 같은 요청을 했지만 북한은 반응을 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조영기 국민대 초빙교수는 "작년 9월 남북 정상이 합의한 평양 공동선언 위반"이라고 했다. 평양 공동선언엔 '남북은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를 비롯한 방역 및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2조 4항)는 내용이 담겼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25/201909250027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