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외통위 전체회의에 참석,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왼쪽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외통위 전체회의에 참석,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왼쪽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연합뉴스

통일부는 9월 중 완료를 목표로 추진했던 국내산 쌀 5만t 대북 지원을 잠정 중단했다고 16일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한 식량지원은 북측의 공식 입장이 확인되지 않아 준비 절차를 잠정 중단, 향후 북측 입장 확인 후 필요한 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

정부는 지난 6월 북한의 열악한 식량상황을 고려해 WFP를 통해 국내산 쌀 5만t을 북한에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WFP와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지난 5월 '북한 식량 상황 평가 보고서'에서 장기간의 가뭄, 이상 고온, 홍수 등으로 북한의 식량 불안정 상황이 심각하다면서 인도적 개입이 시급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북한은 지난 7월 한미 연합훈련을 문제 삼으며 우리 정부의 쌀 지원을 받지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북한은 남측이 '남북 군사합의를 위반했다'고 주장하며 남북관계 소강국면의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했다.

통일부는 다만 현재 남북 당국 간 교류 협력은 소강 국면에 있지만 민간 차원의 접촉은 계속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다음달 평양에서 열리는 카타르 월드컵 남북 예선전과 아시아 역도 선수권 대회 관련 대한축구협회와 대한역도연맹 차원의 대북 협의도 진행 중이라고 했다.

통일부는 "북한이 미국의 대화 준비에 호응해 9월말 북·미 실무 협상 재개를 제안했다"며 "당면한 북·미 간 비핵화 실무 협상 재개를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남북 관계와 비핵화·북미관계의 선순환적 진전을 강화하겠다"며 "대북 정책 기조를 일관되게 견지하면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을 견인하고 향후 남북대화 재개 시 주요 합의사항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16/201909160117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