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통위 현안보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안본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안본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

외교부는 16일 미·북 비핵화 실무협상과 관련해 "향후 북미간 소통을 통해 실무협상 관련 시기와 장소 등 구체사항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북미 대화를 측면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중국ᆞ일본ᆞ러시아 등 주변국의 건설적 역할을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국회 외통위에 제출한 현안보고 자료에서 "지난 9일 북한은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명의 담화를 통해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제안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외교부는 "(실무협상 재개 제안) 이에 대해 미측도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라고 했다. 이어 "북미 실무협상이 조속히 개최되고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외교력을 집중하고 대화 재개를 위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고 했다. 또 "9월 유엔총회 등 북미 실무 협상 전후로 한미간 긴밀한 공조 체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외교부는 정부가 종료 결정을 내린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과 관련해 "북핵·미사일 위협 대응을 위한 한·미·일 안보협력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또 미국과는 북핵 문제를 포함, 역내 안전을 위한 한미 연합 대비태세를 굳건히 유지하고 일본과는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 철회와 강제징용 판결 문제의 해결을 위한 외교당국간 대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했다.

한편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관련 대응에 대해서는 "주요국 언론, 오피니언 리더들을 대상으로 아웃리치(방문 활동)를 지속하고 일측의 일방적·자의적 주장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면서 "일본에 수출규제 조치 철회와 대화와 협의를 통한 외교적 해결 노력 동참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16/201909160117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