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호실 고위 간부를 지내다 망명한 리정호씨./미국의소리(VOA) 캡처
39호실 고위 간부를 지내다 망명한 리정호씨./미국의소리(VOA) 캡처

북한 외화벌이 총괄기관인 노동당 39호실의 고위 간부를 지낸 리정호씨가 "개성공단 북한 근로자의 임금이 39호실로 들어간다는 의혹은 사실"이라고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리씨는 이날 "개성공단에서 나오는 임금은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를 통해서 39호실에 들어가고, 또 39호실에 들어간 자금은 북한 지도자의 통치자금으로 사용된다"며 "북한 지도자의 통치자금은 핵개발을 비롯한 국방력 강화에도 쓰이고 사치품 수입이나 노동당 운영자금으로도 쓰이고 치적공사에도 쓰일 수 있다"고 말했다.

리씨는 북한 노동당 39호실에 소속돼 북한의 외화벌이 기관 대표와 해외 지사장을 지내다 지난 2014년 김정은 정권의 대거 숙청을 피해 한국을 거쳐 미국으로 망명했다.

리 씨는 VOA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정부 조직의 특성과 업무 계통상 개성공단 수익이 39호실로 유입되는 것은 당연한 흐름"이라며 "개성공단 운영은 북한 내각이 아니라 노동당에서하고 있고, 노동당에서는 통전부가 맡아 하고 있다"며 "북한 업무 계통상 39호실이 노동당의 통치자금을 관리하고 있으므로 그 부서에 돈이 들어오게 되고 또 그 부서에 들어온 돈은 북한 지도자의 결정에 따라서, 그의 지시에 따라 사용하게 된다"고 말했다.

VOA에 따르면 미 정부에서 북한 문제를 오랫동안 다뤄온 전직 당국자들도 개성공단 노동자 임금의 핵무기 개발 전용 문제와 관련해 대체로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있다.

로버트 킹 전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이날 VOA에 "북한은 개성공단 노동자들의 임금을 정권의 수입원으로 삼는다"며 "지도부를 위한 사치품과 핵무기 개발 등에 사용한다"고 했다.미 하원 외교위원회 자문관을 지낸 제재 전문가 조슈아 스탠튼 변호사는 "우리가 아는 한 개성공단 노동자 임금의 대부분이 북한 정부로 흘러 들어간다"며 "누가 임금을 받고 북한 정부가 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전혀 투명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리정호 씨는 또 "노동자 임금 전용과 폐쇄된 근로 환경은 개성공단을 심각한 인권 침해의 현장으로 만든다"고 지적했다. 한국 기업들은 개성공단을 ‘자본주의적 시장경제의 경험장’이자 ‘평화의 마중물’로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북한의 인권 유린에 동참하는 격이라는 것이다.

그는 "해외 나가서 근로자들이 일하는 것보다도 몇 배 적은 임금을 받는다. 북한에서 (개성공단 근로자들에게) 생활비를 준다 하는데, 생활비 즉 월급이 0.3~0.4 달러 밖에 안 되고, 나머지는 20~30달러 범위에서 식량이나 콩기름, 사탕 가루 등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39호실에 근무할 때 개성을 특별 관광 지구로 조성하기 위해 개성공단을 자주 거쳐갔는데, 군인들의 감시 하에 철조망으로 둘러싸인 단지 내에서 이뤄지는 작업은 마치 북한의 강제 노동수용소를 연상케 했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06/201909060100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