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단체 "책임자 문책" 요구
숨진 모자 장례 한 달째 못치러
 

정부는 2일 서호 통일부 차관 주재로 23개 유관 기관 및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북한이탈주민대책협의회 전체 회의를 열고 탈북민 취약 세대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 7월 31일 탈북민 모자(母子)가 아사(추정) 상태로 숨진 채 발견된 사건이 논란이 되자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장례 절차를 두고 일부 탈북민 단체와 통일부가 대립하면서 광화문에 '임시 분향소'만 차려진 상황이다.
 
서호 통일부 차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북한이탈주민대책협의회 전체회의에서 아사(餓死)한 것으로 추정되는 탈북민 모자(母子) 사망 사건을 언급하면서 반구저기(反求諸己·어떤 일이 잘못됐을 때 남 탓을 하기보다 원인을 자신한테서 찾아 고쳐 나간다)라는 사자성어를 들어 보이고 있다.
모두가 내 탓입니다 - 서호 통일부 차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북한이탈주민대책협의회 전체회의에서 아사(餓死)한 것으로 추정되는 탈북민 모자(母子) 사망 사건을 언급하면서 반구저기(反求諸己·어떤 일이 잘못됐을 때 남 탓을 하기보다 원인을 자신한테서 찾아 고쳐 나간다)라는 사자성어를 들어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탈북민 단체들이 구성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탈북 모자 장례에 앞서 통일부의 재발 방지 대책 발표 및 책임자 문책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국과수가 한씨의 사인(死因)을 '불명'으로 발표한 것도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통일부는 경찰 및 국과수의 조사가 끝난 만큼 우선 장례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03/201909030027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