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대사 부임설 부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21일 "북한의 카운터파트로부터 (소식을) 듣는 대로 실무협상을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한·미 연합 훈련이 전날 끝난 만큼 북측에 '이제 실무협상에 나서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20일부터 사흘 일정으로 방한 중인 비건 대표는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 후 취재진 앞에서 이같이 말했다.
 
스티븐 비건(왼쪽)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21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마친 뒤 발언하는 모습.
스티븐 비건(왼쪽)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21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마친 뒤 발언하는 모습. /김지호 기자

비건 대표는 "(러시아) 대사직을 맡기 위해 현재 직위를 그만둘 것이란 소문을 해명하고 싶다"며 "러시아에서의 외교 업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며, 북한과 관련해 진전을 이루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비건 대표가 주러 대사로 기용될 것이라는 최근 미 언론의 보도를 일축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20일(현지 시각) 존 설리번 국무부 부장관을 주러 대사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건 대표는 "6·30 미·북 정상 판문점 회동 후 트럼프 대통령은 나와 협상팀에 싱가포르 합의 이행을 위한 북한과의 실무협상 재개 과제를 맡겼다"면서 "이 중요한 임무에 전념할 것이며 일을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또 "미국과 한국, 일본 간 굳건하고 지속적인 협력에 감사한다"고 했다. 이날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에선 오는 24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시한을 앞두고 한·미·일 3각(角) 안보 공조에 관한 논의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비건 대표는 이날 오후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예방한 데 이어 22일 오전엔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2 차장과 면담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22/201908220020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