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방위 의원 질의에 답변 "천박한 용어, 대꾸할 가치 못느껴
원래 맏형은 막내가 재롱부리고 앙탈한다고 같이 부딪치지 않아"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1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 장관은 이날 최근 북한의 막말 비난에 대해 “걔들이 그렇게 한다고 우리 국방 태세가 약화하거나 그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1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 장관은 이날 최근 북한의 막말 비난에 대해 “걔들이 그렇게 한다고 우리 국방 태세가 약화하거나 그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덕훈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1일 북한이 막말을 동원해 한·미 연합훈련을 비난한 것에 대해 "걔들(북한)이 그렇게 한다고 해서 우리 국방 태세가 약화하거나 그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의 관련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정 장관은 "(북한이) 저급하고 천박한 용어를 쓰면서 그러는데 일일이 대꾸할 가치조차 느끼지 못한다"며 "원래 맏형은 막내가 재롱부리고 앙탈 부린다고 같이 부딪쳐서 그러지 않는다"고도 했다.

정 장관은 '한·미 연합훈련이 축소·약화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지자 야당 의원들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한국당 이주영 의원은 "한·미 연합훈련을 없애고 축소하고 그러는데, '그 전보다 잘한다'고 하면 그 궤변을 누가 믿느냐"며 "병력 동원을 하지 않는 훈련이 제대로 된 훈련인가"라고 했다. 그러자 정 장관은 "UFG(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은 병력을 동원하는 훈련이 아니다"라며 "의원님은 훈련을 계획하거나 참관은 해보셨나"라고 했다. 이에 이 의원은 "나도 엄청난 연구를 한다. 그따위 소리를 장관이 어떻게 질의하는 의원에게 하느냐"고 했고, 정 장관은 "이야기를 해도 믿지 않는다. 제발 우리 군을 폄하하지 말아달라"고 했다. 정 장관은 한국당 이종명 의원이 한·미 훈련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질문을 하자 "자꾸 안 한다, 안 한다고 이상하게 몰아가는 것 아닌가"라고도 했다. 설전이 이어지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규백 국방위원장이 양측의 자제를 요청하기도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22/201908220016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