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보고서 제출… 대량살상무기 개발에 사용 추정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5일(현지 시각) 북한이 은행과 암호화폐거래소에 대한 사이버 공격으로 20억달러(약 2조4000억원)를 탈취해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평가했다.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 전문가 패널은 지난주 안보리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북한은 핵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하지는 않았지만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 확대를 지속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금융기관과 암호화폐거래소에서 자금을 빼돌리기 위해 더 정교해진 사이버 공격을 감행했고 훔친 돈을 사이버 공간에서 세탁했다.

보고서는 "북한의 정찰총국 지시를 받는 사이버 행위자들이 WMD 프로그램을 위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고, 현재까지 총소득은 20억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보고서를 인용해 북한이 2015년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최소 17개국의 금융기관과 암호화폐거래소를 대상으로 35차례에 걸친 사이버 공격을 통해 20억달러를 탈취한 혐의가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북한을 포함한 7개국 14개 기업이 2016년 이후 무기 관련 장비를 미얀마에 제공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유엔 미얀마진상조사단 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유엔 미얀마진상조사단은 북한 국영기업인 조선광업개발무역회사가 지난 2016년 미얀마 군부의 인권 탄압 기록이 공개된 이후에도 미얀마 군부에 재래식 무기와 관련된 물품을 이전했고 북한 요원들을 미얀마 국방산업국 시설들에 파견했다고 전했다. 또 미얀마가 북한으로부터 탄도미사일 체계뿐 아니라 다연장로켓(방사포) 발사대와 지대공(地對空) 미사일 등 재래식 무기를 제공받았다는 증거가 있다고 했다.

한편 올 연말까지 북한 노동자들을 본국으로 송환토록 한 유엔 안보리 대북결의와 관련, 각 회원국들이 송환 이행보고서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유엔이 당초 3월 22일까지 중간 이행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했지만 현재까지 전체 대상국 190여 개국 가운데 37개국만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07/201908070028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