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3일 한민구 당시 국방장관(오른쪽)과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가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체결하고 있다. /국방부
2016년 11월 23일 한민구 당시 국방장관(오른쪽)과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가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체결하고 있다. /국방부

북한 매체들은 6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이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과 한반도 침략의 단초가 되는 매국협정"이라고 비난하며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없애버려야 할 재침의 징검다리'라는 글에서 한일군사정보협정을 "친일 역적들과 재침열에 들뜬 일본 반동들의 공모결탁으로 세상에 삐어져나온 매국협정"이라며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과 조선반도(한반도) 재침의 발판을 마련해준 징검다리와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경제침략이 날이 갈수록 남조선(남한)의 숨통을 조이고 있는 오늘 천년숙적과 그에 추종하는 매국 역적들이 공모하여 조작해낸 굴욕적인 협정을 더 이상 붙들고 있을 수 없다는 것은 너무도 자명하다"며 "전쟁협정, 평화파괴 협정은 하루빨리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치욕과 죽음을 자청하는 어리석은 파병 놀음' 제목의 논평에서는 최근 미국의 요청으로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검토하고 있는 우리 정부를 비난했다. 매체는 "친미 사대로 일관된 군사적 망동은 평화에로 지향하는 조선반도 정세와 북남관계에 결코 도움이 될 수 없다"며 "파멸과 재앙의 화근인 비굴한 파병놀음을 즉각 중단하고 민족 자주의 입장에서 제정신을 가지고 처신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 대외 매체 '조선의 오늘'도 논평을 내고 "남조선 당국은 대내외적으로 복잡한 정치적 위기의 출로를 그 어느 때보다 대미 의존 정책에서 찾고 있다"며 "대미굴종의 산물인 호르무즈 해협 파병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06/201908060304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