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에 일본의 침략 야망이 담겨있다며 속히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조선중앙통신은 31일 '전쟁협정은 시급히 폐기되어야 한다' 제하 논평에서 GSOMIA에 대해 "조선반도(한반도)를 타고앉고 나아가서 지역 전체를 거머쥐려는 섬나라 위정자들의 침략 야망이 진하게 배어있는 위험천만한 조약"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2016년 11월 23일 한민구 당시 국방장관(오른쪽)과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가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체결하고 있다. /국방부
2016년 11월 23일 한민구 당시 국방장관(오른쪽)과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가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체결하고 있다. /국방부

특히 일본이 GSOMIA를 통해 한국으로부터 대북군사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다는 점을 문제삼으며 "해외침략의 첫 과녁으로 조선반도를 정해놓고 재침의 기회만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일본 반동들에게 '대북군사정보'가 어떤 목적으로 쓰이리라는 것은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문제 삼아 남측에 경제보복을 가하는 상황에서 협정을 갱신하는 것은 "날강도 앞에 알몸으로 나서는 것과 다를 바 없는 자살적 행위"라는 견해도 덧붙였다.
한편 중앙통신은 이날 별도의 논평에서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공세도 이어갔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육군 수도기계화사단과 주한미군 제2사단의 연합훈련과 괌에서 진행된 잠수함 훈련 등을 언급하면서 "북남관계의 전도가 우려되는 예민한 시기에 때 없이 벌여놓는 전쟁 불장난이 어떤 후과(결과)를 초래하겠는가에 대해 숙고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되풀이되지 말아야 할 과거의 비극이 현 남조선 당국에 의해 고스란히 재현되고 있다"며 "남조선 당국은 무모한 자멸적 행위를 걷어치우고 하루빨리 바른 자세로 되돌아오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GSOMIA는 2016년 11월 박근혜 정부시절 체결됐다. 1945년 광복 이후 한·일 양국이 맺은 첫 군사협정으로 북한의 핵·미사일과 관련한 2급 이하 군사비밀 공유를 위해 양국이 지켜야 할 보안원칙을 담았다. 1년 단위로 매년 연장되며, 기한 만료 90일 전에 어느 쪽이라도 협정 종료 의사를 통보하면 종료된다. 올해 통보시한은 8월 24일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31/201907310254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