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공식 입장 확인에 주력"
 

이달 중 대북(對北) 식량 지원을 시작하겠다는 정부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정부는 북한의 공식 입장을 파악한 뒤 지원 절차를 계속 밟겠다는 입장이지만, 북한이 논의를 거부하고 있어 식량 지원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30일 기자들과 만나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해 "(당초 계획한) 7월 말 1항차(출발)는 안 되고 9월 말까지 (식량 지원을) 마무리하겠다는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고 했다. 당초 정부는 이달 말부터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국내산 쌀을 실은 첫 선박을 북한에 보낼 계획이었다.

북한은 WFP와 식량 지원 문제를 논의하던 중 8월에 잡혀 있는 한·미 연합 훈련을 거론하며 수령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식량 지원) 선박의 규모와 종류, 경로에 대한 안(案)이 만들어지면 제재 면제 절차가 정해지는 것인데 그런 것들이 북측과 협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통일부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우선 북측 공식 입장 확인에 주력하고 이후 관련 절차를 검토·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도 "(북한의) 공식적인 입장이 있어야 저희가 결정하는 것"이라며 "아직까지 공식적인 사안 등의 입장은 없는 것"이라고 했다. 정부 주변에선 "북한의 의사를 확인도 하지 않고 무리하게 식량 지원을 밀어붙이다 망신을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김 장관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선 "정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군사적으로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도 북한과 미국의 실무 협상이 조기에 성사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미사일 발사는) 남북 군사합의 위반은 아니지만 그렇게 해석할 수 있는 여지는 있다"고 했다. 김 장관은 남북 관계에 대해선 "지금 전체적으로 남북 관계가 소강 국면이고, 현안들에 대해 협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31/201907310025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