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3일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서 북한에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촉구할 방침이라고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2일 보도했다.

신문이 입수한 ARF 의장성명 초안에는 북한의 핵개발과 관련해 CVID를 촉구하는 문구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성명안에는 평화적 대화의 지속을 강조하고 관련국들에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라고 당부하는 내용이 담겼다.

1994년 출범한 ARF는 아세안 10개국과 남·북·미·일·중·러 등 총 27개국 외교 수장이 역내 정치·안보 이슈를 논의하는 장(場)으로, 북한이 유일하게 참가하는 다자 안보 협의체다. ARF는 북한이 다자간 협의 테이블에 나오는 몇 안 되는 자리로,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리용호 외무상이 참석할 예정이다. 미국 측에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2018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8월 4일 오후 숙소인 싱가포르의 한 호텔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2018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8월 4일 오후 숙소인 싱가포르의 한 호텔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5월 1년 5개월 만에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다. 아울러 6월 말 판문점에서 이뤄진 미·북 정상의 회동 이후에도 한국의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 F-35A 배치에 반발해 "특별 무기 개발과 실험을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는 등 도발을 계속하고 있다.

신문은 "이번 ARF 의장성명안은 이런 정세를 염두에 두고 CVID를 언급해 지난해 8월의 의장성명보다 강한 수위로 북한 비핵화를 압박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중국이 이에 반발해 최종 성명안의 문구가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지난해 ARF 의장성명안은 중국과 가까운 라오스, 캄보디아 등이 ‘비핵화’ 표현을 완화하도록 요구해 CVID가 삭제된 바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22/201907220251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