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조사 없이 사건 실체 밝힐 수 없어...與 수용해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0일 북한 목선 삼척항 입항 귀순 사건과 관련해 "군(軍) 수뇌부를 넘어 정권 수뇌부에 대한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정경두 국방장관 개인을 (북한 목선 사건의) 기획적 은폐·축소의 몸통으로 보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다"면서 "정 장관은 팔·다리이므로 국방장관을 움직이게 한 배후를 찾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 장관 교체로 이 사건이 덮일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은 국민을 무시하고 조롱하는 오만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미 면죄부용 합동조사단은 신뢰를 잃었고 군 수뇌부의 은폐 가담 증거가 나오는 상황에서 (국회) 국정조사 없인 사건의 실체를 밝힐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청와대 안보실, 국방부, 국정원, 통일부 모두 조사해 조직적 은폐·축소 정황은 물론 수상한 북송에 대해서도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번) 임시국회에서 국정조사는 반드시 출범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여당은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인데 국회가 해야 할 일은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것에 대해 진실을 밝히는 것"이라며 "국정조사를 받아들이지 못하겠다는 여당의 태도는 민심을 무시하는 오만한 태도"라고 했다.

이어 그는 북한 목선 사건의 경계 책임 부대인 육군 23사단 병사가 투신해 사망한 것과 관련, "경계 책임이 있는 근무병이 투신 사망했는데 해당 병사가 오후 근무를 섰다는 점에서 동력선 은폐 사건과의 관련성을 의심해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10/201907100098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