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경제보복] 외교부·산업부 국장들 미국行
 

우리 정부가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와 관련해 트럼프 행정부에 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외교·경제 부처 당국자들을 잇따라 미국으로 파견했다. 미국을 '중재자'로 끌어들이려는 것이다. 하지만 미 국무부는 8일(현지 시각)에도 "북한 등 공동의 역내 과제에 대해 3국의 협력은 필수"라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또한 일본 정부가 주장한 화학 물질의 북한 유입설 진위를 묻는 질문에도 답변을 하지 않았다.

외교부 김희상 양자경제외교국장은 워싱턴에서 11일(현지 시각) 열리는 제3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SED)' 참석을 위해 9일 출국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마크 내퍼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 등과 면담을 갖고 양국 관심 현안에 대해 협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일본 조치의 부당성을 설명하며, 중재에 나서달라는 뜻을 전달할 가능성이 크다.

산업통상자원부도 10일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 산업협력대화에 노건기 통상정책국장을 보내 미국의 협조를 구하기로 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다음 주쯤 미국을 찾아 한·일 갈등 중재를 요청할 예정이다. 그러나 미국은 별다른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특히 에칭가스(고순도 불화수소)가 한국을 거쳐 북한으로 흘러갔을 수 있다는 일본 측 주장에도 침묵하고 있다. 미 정부는 그동안 근거가 부족한 의혹에 대해선 일정 부분 선을 그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10/201907100018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