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경제보복]
한국 정부 "수입한 불화수소 北에 유출된 어떤 증거도 없어… 일본, 근거 없는 주장 멈춰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9일 일본이 최근 한국의 불화수소(에칭가스) 북한 반출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일본으로부터 수입한 불화수소가 북한에 유출됐다는 어떤 증거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일본은 근거 없는 주장을 즉시 중단하기 바란다"며 "일본이 제기하는 의혹에 근거가 있다면 구체적인 정보를 한국과 공유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일 것"이라고 말했다.
 
각료회의 참석한 아베와 아소… 日, 추가보복 조치 예고 -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와 아소 다로 부총리가 9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각료 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아소 부총리는 이날 “한국이 중재에 응한다는 말이 없다. 모든 선택 사항을 검토하고 대응한다”며 추가 보복 조치를 예고했다.
각료회의 참석한 아베와 아소… 日, 추가보복 조치 예고 -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와 아소 다로 부총리가 9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각료 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아소 부총리는 이날 “한국이 중재에 응한다는 말이 없다. 모든 선택 사항을 검토하고 대응한다”며 추가 보복 조치를 예고했다. /마이니치신문 제공

하지만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이날 반도체 원자재 등의 대한(對韓) 수출 규제 강화 배경으로 수출한 원재료가 화학무기인 독가스 사린으로 전용될 가능성을 거론했다. 이날 NHK방송에 따르면 일본 정부 관계자는 "(한국에 수출된) 원재료는 화학 무기인 사린 등으로 전용될 가능성이 있음에도 일부 한국 기업이 발주처인 일본 기업에 서둘러 납품하도록 강요해왔다"고 말했다. 맹독성 물질인 사린은 중추 신경계를 손상시켜 치명상을 입히는 독가스다. 1995년 사이비 종교단체인 옴진리교가 도쿄 지하철에 사린을 대량으로 살포해 13명이 죽고 6300명이 부상당했다.

일본 정부는 대한 경제 제재를 발동하는 이유 중 하나로 군사 무기로 전용 가능한 물품 수출과 관련해 '부적절한' 사례가 한국에서 발견됐다고 주장해 왔는데, 독가스인 사린이 언급된 것은 처음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10/201907100017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