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이후 5년만에 추모사이렌도...北전역서 추모묵념
조선중앙통신 "자주의 혁명노선과 자력갱생의 전략을 틀어쥘 것"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일성 주석 사망 25주기인 8일 김일성 시신이 안치된 평양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김정은은 이날 금수산태양궁전에 있는 김일성·김정일 입상에 경의를 표한 뒤 두 사람의 시신이 안치된 영생홀을 방문했다. 이날 참배에는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 김재룡 내각총리, 김수길 군 총정치국장 등 당·정·군 고위간부들이 김정은을 수행했다. 김정은은 집권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김 주석 사망일 당일 0시에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지만, 작년에는 참배 보도가 나오지 않았다.

조선중앙통신은 "참가자들은 김일성·김정일주의 기치 높이 우리 혁명을 승리와 영광의 한길로 억세게 이끌어나가시는 경애하는 최고 영도자 김정은 동지의 사상과 영도를 충직하게 받들어 우리 당의 자주의 혁명노선과 자력갱생의 전략을 틀어쥐고 전인민적인 총진군에서 지휘성원으로서의 책임과 본분을 다함으로써 주체의 사회주의 위업을 끝까지 완성해 나갈 굳은 결의를 다짐했다"고 전했다.

이날 정오에는 북한 전역에 추모 사이렌이 약 3분간 울려 퍼졌다. 김 주석 사망일에 추모 사이렌이 울린 것은 2014년 20주기 행사 이후 5년만이다.

조선중앙TV도 이날 정오 방송에서 김정은 참배 소식을 영상과 함께 보도했다. 이 방송은 길가와 선박, 열차 등에 설치된 확성기에서 사이렌이 울리자 주민들이 평양 거리와 광장 등에서 하던 일을 멈추고 일제히 금수산태양궁전을 향해 묵념하는 모습을 생중계했다. 버스 승객으로 보이는 주민들이 텅 빈 버스 앞에서 묵념했고, 선박 탑승객들은 선상에서 고개를 숙였으며 군인들도 모자를 벗었다. 인공기도 한폭 내려 조기 게양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08/201907080117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