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美北회담 이후]
현장 취재했던 폭스뉴스 진행자
"트럼프 표정은 역대 가장 행복… 형·동생이 만나는 분위기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폐기종 환자처럼 가쁘게 숨을 쉬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내가 본 중 가장 행복한 표정이었다."

지난달 30일 미·북 정상의 판문점 회동을 밀착 취재한 미국 폭스뉴스 진행자 터커 칼슨은 당시 현장을 이같이 묘사했다. 칼슨은 30일 판문점 회동의 주요 장면을 1m도 채 안 되는 최근접 거리에서 지켜봤다면서, 1일 폭스뉴스 프로그램을 통해 당시 현장 상황은 물론 두 정상의 표정과 인상 등을 전했다.

칼슨은 "나는 김정은의 바로 옆에 있었다. 그를 접촉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까웠다"면서 "그는 쌕쌕거리는 숨소리를 냈고 마치 폐기종 환자처럼 가쁘게 숨을 쉬었다"고 전했다. 그는 "역사적인 순간을 맞아 벅찬 감정에 호흡이 가빠질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비전문가로서의 내 느낌은 그가 매우 건강이 좋지 않다는 것이었다"며 "이 사람(김정은)의 건강 상태가 매우 나쁘다는 것이 내 첫 번째 생각이었다"고 했다.

칼슨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서는 "내가 본 표정 중 가장 행복했다"며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고 아마도 그가 아니었다면, 그의 매우 독특한 사고·통치 방식이 아니었다면 이뤄지지 못했을 일이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칼슨은 "아마도 김정은이 자신보다 훨씬 키가 크고 우람한 트럼프에 약간 압도당한 것 같았다"며 "형님이 동생을 만나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02/201907020032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