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 /AP 연합뉴스

북한 외무성은 26일 "대(對)조선 적대감이 골수에 찬 정책 작성자들이 미국 정치를 좌지우지하는 한 조·미(북·미) 관계 개선도, 조선반도 비핵화도 기대하기 어렵다"고 했다. 북한은 이날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국은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 국가는 미국의 제재에 굴복할 나라가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지난 23일(현지시각) 미·북 실무협상 재개와 관련해 "북한 경제의 80% 이상이 제재를 받고 있고 이는 모두가 기억해야 할 중요한 것"이라고 말한 것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는 제재가 조·미 대화를 가능하게 하고 있는 듯한 궤변"이라며 "폼페이오의 말대로 현재 미국의 제재가 우리 경제의 80% 이상에 미치고 있다면 미국의 목표는 제재를 100%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라는 뜻인가"라고 했다. 또 "싱가포르 조·미 수뇌회담에서 채택된 조·미 공동성명에 대한 정면도전이며 대조선 적대행위의 극치"라고 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이어 "제재 압박으로 우리를 굴복시켜보려는 미국의 야망에는 조금도 변함이 없으며 오히려 더욱 노골화되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며 "조·미 수뇌분(정상)들이 아무리 새로운 관계 수립을 위해 애쓴다고 하여도 대조선 적대감이 골수에 찬 정책 작성자들이 미국 정치를 좌지우지하는 한 조·미관계 개선도, 조선반도 비핵화도 기대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무위원회 위원장 동지(김정은)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우리는 제재 해제 따위에 연연하지 않는다"며 "우리 국가는 미국의 제재에 굴복할 나라가 아니며 미국이 치고 싶으면 치고 말고 싶으면 마는 나라는 더더욱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누구든 우리의 자주권, 생존권을 짓밟으려 든다면 우리는 자위를 위한 실력행사의 방아쇠를 주저없이 당길 것"이라고 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이 지난 20일, 21일 각각 발표한 '인신매매 실태보고서'와 '국제종교자유 보고서'에서 북한의 열악한 인권 상황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것을 두고 "미국이 우리에 대한 적대행위를 더욱 노골화하는 심상치 않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반발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두 보고서 발표에 모두 참석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26/201906260266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