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전투태세검열단 현장 방문 사흘 뒤 靑행정관 직접 현장 찾아

청와대가 북한 목선(木船)의 '입항 귀순' 사건 발생 사흘 후인 지난 18일 국가안보실 소속 행정관을 강원도 삼척시와 동해시에 보내 현장을 점검한 것으로 25일 확인됐다. 이 때는 이미 해경과 국정원 등이 지난 15일 북한 목선이 삼척항에 스스로 입항·정박한 사실을 청와대에 보고한 이후다. 그럼에도 군(軍) 당국은 지난 17일 브리핑에서 "삼척항 인근에서 목선을 접수했다"고 왜곡·축소 발표해 논란이 커지던 시점이다.
 
북한 목선이 지난 15일 삼척항 내에 정박한 뒤 우리 주민과 대화하는 모습./연합뉴스
북한 목선이 지난 15일 삼척항 내에 정박한 뒤 우리 주민과 대화하는 모습./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경북 구미시갑)에 따르면 현역 대령인 청와대 국가안보실 소속 행정관 1명을 포함한 2명이 지난 18일 오전 8시 강원도 동해시 동해항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방문했다. 해양지방경찰청 산하 해상교통관제센터는 연안 해역 내 선박의 동정을 관찰하고 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다. 동해항VTS는 동해·삼척·묵호·옥계항 등을 관할한다.

해경에 따르면 안보실 소속 청와대 행정관 2명은 센터에 1시간 정도 머무르며 레이더에 북한 선박이 잡혔는지 확인했으며, 레이더에 북한 목선이 포착되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고 돌아갔다. 또 두 사람은 센터를 방문하기에 앞서 삼척파출소를 들러 현장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척파출소는 지난 15일 오전 북한 어선에 대한 주민 신고를 받고 맨 먼저 출동한 곳이다.

그런데 이들이 방문한 삼척파출소와 동해항VTS는 군 합동참모본부(합참)의 전투태세검열단이 사건 당일인 지난 15일 오후 직접 방문해 점검한 곳이다. 청와대가 군·경찰·국정원의 모든 정보보고를 받아보는 상황에서 국가안보실 행정관들이 직접 현장을 찾은 것은 이례적이다.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지난 17일과 19일 행정관을 국방부 브리핑실에 보내 이번 사태와 관련한 현장 상황을 체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백 의원실 관계자는 "이미 해경이 청와대에 북 목선의 삼척항 정박 사실을 보고했고, 군(軍) 검열단 현장 점검 결과도 청와대로 보고됐을텐데 청와대가 행정관을 현장에 직접 내려보낸 셈"이라며 "청와대가 군의 경계실패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삼척항 정박 사실을 둘러싼 군의 왜곡·축소 브리핑 논란이 불거지자 사태가 심각하다고 보고 현장 확인에 나선 것 아닌가"라고 했다.
 
동해항해상관제센터(VTS)가 관할하는 해상교통관제구역 지도/해양경찰청
동해항해상관제센터(VTS)가 관할하는 해상교통관제구역 지도/해양경찰청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25/201906250153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