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실, 브리핑 내용 대략 파악"
 

청와대는 21일 군의 북한 목선 귀순 사건 왜곡 발표에 대해 "발표문에 대해 (사전에)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청와대 행정관이 지난 17일 첫 발표 당시 국방부의 비공개 브리핑에 참석한 사실도 인정했다. 청와대가 이미 국방부와 발표를 사전 조율했고, 청와대 소속 관계자는 이를 현장에서 지켜봤다는 것이다. 군의 왜곡 발표 과정에 청와대가 적극 관여했거나, 최소한 방조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기본적으로 모든 국가 안보 상황에 대해 청와대와 국방부가 협의한다"며 "국방부가 어떻게 브리핑을 할지 국가안보실도 대략 알고 있었다"고 했다. 윤 수석은 그러나 "국방부 발표문에 대해 알고 있었다는 것이고 이후 일문일답(一問一答)은 신이 아닌 이상 알 수 없다"고 했다. 국방부는 문제의 브리핑 당시 "북한 목선이 삼척항 인근에서 접수됐다"며 "전반적인 해상·해양 경계작전은 정상 시행되었고 문제가 없었다"고 발표했었다.

윤 수석은 '경비 태세에 문제가 없다는 군 당국 발표가 잘못됐다면 국가안보실도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물음에 "당연히 그렇다. 전반적인 조사가 진행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하지만 "은폐·축소·조작 이런 일은 없었다"고 했다.

윤 수석은 이날 목선 귀순 사건 직후 언론 보도가 나간 데 대해 "만일 4명이 다 귀순 의사를 갖고 넘어왔다면 그것이 보도됨으로써 남북 관계가 굉장히 경색됐을 것"이라며 "언론에 보도가 되면 북한이 당장 돌려보내라고 요구할 것 아닌가"라고 했다. 남북 관계 경색을 우려해 어선 귀순을 축소 발표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22/201906220011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