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1일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을 설명하면서 "(북쪽 인원) 4명이 넘어왔을 때 그런 보도가 나가선 안 됐다. 만일 그들이 모두 귀순 의사를 갖고 넘어왔다면 그것이 보도돼 남북관계가 굉장히 경색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며 "(북한이) 인지하지 못했다면 상관이 없지만, 언론이 보도해서 '북한에서 4명이 넘어왔고 귀순하려고 왔다'고 하면, 북한에서 '당장 돌려보내라'고 요구할 것 아니냐. (그래도) 귀순 의사를 갖고 온 분들은 돌려보낼 수는 없다"라고 했다. 이어 "애초 북한에서 어떻게든 남쪽으로 오면 합심(국정원·안보지원사·경찰 등의 합동정보조사)을 해서 끝날 때까지 (몇 달 간 발표를) 안 하는 것인데 (이번 사건은) 중간에 일종의 사고가 생긴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통일부에서도 절차에 따라 선원 4명의 의사를 확인했고, 이를 바탕으로 두 분이 (북으로) 돌아가겠다고 해서 돌려보낸 것이고, 나머지 두 분에 대해서는 진짜 귀순 의사가 있는지에 절차에 따라 조사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사가 끝나고 귀순 의사를 확인했다고 해도 그들이 진짜 귀순할 사람들인지 아닌지, 간첩활동을 목표로 내려왔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시 격리해서 몇 달 동안 조사한다"며 "그 후 비로소 이사람들이 순수한 귀순하는 탈북민이다 (판단이) 이렇게 되면 (절차가 끝나는 것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런데 중간에 일종의 사고가 터진 것으로, 보도가 있었고 그 보도에 대해 간단히 해명하도록 매뉴얼에 나와 있어 (해명) 한 것"이라며 "(언론이) 그 후에 계속 왜 그것을 일일이 발표하지 않았느냐 지금 비판적인 기사를 쓰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합동조사가 끝나고 발표하는 것이 정상적 과정"이라며 "그런데 구멍이 뚫린 것, 그로 인해 시민들에게 발견된 것, 또 언론에 보도되는 사고의 과정을 통해 정상적 귀순을 처리하는 절차에 몇가지 사고·구멍이 생겼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또 목선을 타고 삼척항으로 들어온 북한 선원 4명 중 2명을 정보당국이 단 하루만 조사하고 북송(北送) 결정한 것이 '북한 눈치보기'는 아니라고 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정보당국은 북한 선원 네 명에 대해 하루 동안 합동조사를 실시한 뒤 그 다음날 오전 북한에 이들 중 2명을 돌려보내겠다고 알렸다고 밝혔다. 통일부가 국회에 서면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통일부는 지난 15일 오전 7시 10분쯤 우리 주민이 북한 선원을 발견해 112에 신고했다는 내용의 해경 보고를 처음 파악했다. 이후 국정원·안보지원사·경찰 등으로 구성된 합동정보조사팀이 북한 선원 4명에 대해 조사에 들어갔다. 지난 16일 오전 합동조사팀은 북한 선원 4명 중 2명이 한국으로 귀순하고 2명은 북한으로 돌아가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는 내용의 1차 합동정보조사 결과를 관계 당국에 전했고 그날 오후 우리 정부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에 대북통지 계획을 전달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21/201906210219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