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군 당국 17일 브리핑 내용 사전에 대략 알고 있었다"
"안보실 행정관, 여론동향 판단 위해 국방부 브리핑 갔다"
"文대통령, 18일 내부회의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뚫려서는 안 된다'고 질책"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군 당국이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이를 은폐·축소하려 한 것 아니냐는 논란과 관련, "군 당국의 17일 첫 브리핑 당시 청와대도 (군의) 발표문을 사전에 대략 알고 있었다"고 21일 말했다. 또 현역 군인 신분인 청와대 안보실 소속 행정관이 국방부 기자실에 들어와 언론 브리핑을 지켜본 사실도 인정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군 당국 발표의) 구체적인 내용에는 간섭하지 않았다"고 했다.

윤 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군의 지난 17일 첫 브리핑 당시 군 당국이 국가안보실과 상의했고, 안보실이 브리핑 방향을 군에 얘기했다는 의혹이 있다'는 질문에 "기본적으로 모든 국가 안보 상황에 대해 청와대와 국방부가 협의한다. 국방부가 어떻게 브리핑할지 안보실도 대략은 알고 있다"고 말했다. 군 당국이 어떤 내용으로 브리핑할지에 대해 사전 협의가 있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군 당국은 지난 17일 브리핑에서 "북한 목선을 삼척항 인근에서 접수했다"고 밝혔다. 마치 삼척항 앞 바다에서 표류하던 북한 어선을 발견해 끌고 온 것처럼 해석될 수 있게 표현한 것이다. 18일에는 "해경으로부터 방파제에서 접수했다는 상황을 전파받았다"고 했고, 다음날에는 "북한 목선이 삼척항 방파제 부두 끝에 접안했다"고 했다. 그런데 해경이 지난 15일 아침 북한 목선이 삼척항 안에 들어와 부두에 정박한 채 발견됐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곧바로 그 내용을 합참·해군작전사령부 지휘통제실과 청와대 국정상황실 등에 전파한 것으로 확인돼 군 당국이 이번 사건을 축소·은폐하려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이 사실이 밝혀진 후 청와대 안보실 소속 행정관이 지난 17일과 19일 국방부 기자실에서 진행된 군 당국의 백그라운드(익명) 브리핑 현장에 들어와 있었던 사실이 드러났다. 이 브리핑은 기자실에서 제한된 인원만 참석한 채 문을 닫고 보안을 유지하며 진행된다. 이 행정관은 현역 군인 신분으로 국방부 측에 출입 조치를 신청해 기자실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브리핑에 참석한 다수의 고위급 군 당국자와 국방부 관계자들은 이 행정관이 현장에 있었던 것을 몰랐던 것으로 전해졌다. 군 안팎에선 "청와대가 군 대응과 기자들 반응을 살피러 행정관을 보낸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군 소식통은 "이번 사건이 국방부 선에서 마무리 될지 청와대까지 불똥이 튈 지 지켜보려 온 것 아니냐"고 했다.

이와 관련, 윤 수석은 "(해당 행정관이) 거기에 갔던 목적은 당시 언론 보도 상황에 대해 여론이 어떻게 흘러갈지, 어떤 질문이 오가는지에 대해 판단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행정관이 국방부 관계자들과 (한) 어떠한 협의를 하거나 사전조율을 한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 행정관은 이 상황 외에도 지난 1월 16일 (한·일) 초계기 갈등 상황이 벌어졌을 때에도 당시 (국방부) 백그라운드 브리핑 때 들어갔다"며 "그 당시도 지금과 마찬가지로 중대상황이라고 판단해 참석했던 것"이라고 했다.

윤 수석은 또 "청와대 안보실이 국방부에서 대략 어떤 식으로 (브리핑을) 할지는 알고 있었는데, 전체 상황에 대해 안보실에서 판단하지, (국방부와 군에) 이렇게 하라 하자마라 일일이 간섭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다만 "안보실 쪽에서도 그 상황에 대해서 (브리핑 방향을) 경계태세 부분에 관해 집중했던 것이고, (국방부와 협의한 분도 이 부분을 중요하게 봤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너무 안이하다는 비판을 받는 상황이 오게 된 일부 책임이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군 당국의 브리핑이 경계태세 부분에 초점이 맞춰지는 쪽으로 협의한 것은 맞지만, 군 브리핑 내용에 구체적으로 간섭하지는 않았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국방부 관계자는 "평상시에도 대변인실과 (청와대 행정관이) 국방 관련 업무 담당 실무자로서 업무 협의가 이뤄졌고 그날 현장 방문한 사람도 현역 장교이자 안보실 실무자이기 때문에 목선 상황 관련해 국방 내용을 현장에서 확인하기 위해 방문한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 행정관이) 업무담당자로서 궁금한 부분이 있었을 것이고 현장 분위기도 판단해야 했을 것"이라며 "자세하게 (청와대에) 보고하지는 않기 때문에 우리가 전달하지 못하는 사항에 대해 본인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이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일본과의 초계기 논란 등 이전에도 현안 관련 익명 브리핑 때 청와대 행정관 브리핑장에 온 사실을 알고 있었냐'는 질문에는 "누가 들어오는지 정확히 모르고 매번 체크하지 않는다"고 했다.

한편 윤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비공개 회의에서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과 관련 외교안보라인을 질책했다고 전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관련 보도와 그 상황에 대한 보고를 접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뚫려서는 안된다'는 취지의 말씀을 했다"며 "그 이후 국방장관이 사과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목선이 발견된 장소로 쓰인 '삼척항 인근'이라는 군과 청와대 대변인의 표현에 대해서는 "그 배가 들어온 곳이 부두의 끝과 방파제의 연결 부분"이라며 "부두가 아닌 부두 끝의 방파제와의 연결선에 들어와 있었으니까 그 부분을 삼척항이라고 표현할 것이냐, 삼척항 인근으로 할 것이냐 (고민하다) 그런 표현을 사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15일 해양경찰청에서 '삼척항'이라고 명기했는데 그 부분이 특별히 은폐할 부분이 있었겠냐고 반문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또 "이것을 부두 끝 방파제 연결 부분이라고 하면 그것을 삼척항이라고 할지 삼척항 인근이라고 할지 이 부분 판단이 다를 수 있다"며 "저도 삼척항이라고 하는게 더 정확한지 삼척항 방파제라고 하는게 더 정확한지 모르겠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21/201906210212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