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2000만원 상당 수의계약
 

통일부가 지난해 친여(親與) 인사가 운영하는 민간단체에 연구비 2000만원 상당의 통일교육 관련 과제를 수의계약 방식으로 맡긴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해당 단체는 북한 관련 연구 활동을 하지 않던 곳이라 '특혜'란 지적이 나온다.

통일부 산하 통일교육원은 작년 10월 '와글'이라는 단체에 '2030 세대를 위한 새로운 통일교육 패러다임의 방향 모색'이라는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와글'은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위원을 지내고 현 정부에서 여당 추천으로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를 역임한 이진순 전 희망제작소 부소장이 만든 단체다. 주로 '디지털 민주주의' 관련 캠페인 활동을 해왔다.

작년 8월 러시아 연해주로 '청년평화캠프'를 다녀온 걸 제외하면 북한 및 통일과 관련한 활동은 하지 않았다.

이 단체는 연구 보고서에서 총 450명의 2030 청년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바람직한 남북 관계' 형태로 '1국가 2체제 연방제'가 가장 많이 꼽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존엔) 남한의 1국가 1체제라는 '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을 중심으로 북한의 1국가 2체제라는 '고려민주연방공화국 통일 방안'을 비판하는 방식으로 '통일 형태'를 교육했다"며 "그런 교육 방법은 시대적 현실에 더 이상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통일 정책의 핵심인 '통일 방안'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지 않다는 취지였다.

용역을 발주한 통일부조차 평가 결과서에서 "내용 중 객관적인 근거 없이 연구자의 주장 및 추측을 일반화해 설명·분석하는 부분이 일부 있어 보완이 필요하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19/201906190034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