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평화센터, 김정은 조화 특수 처리해 영구 보존할 듯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고(故) 이희호 여사의 빈소에 보낸 조화(弔花)가 특수 처리를 거쳐 반영구적으로 보존될 전망이다.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을 맡고 있는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16일 본지 통화에서 "지난 12일 판문점에서 북한 김여정(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을 만났을 때 제가 2009년 때처럼 이번에도 조화를 특수 처리해 보존하겠다고 말했고, 김여정은 '감사하다'고 답했다"며 "남북 관계 상징성을 고려해 보존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김대중평화센터 관계자는 이날 "조화는 현재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내 수장고에 보관돼 있다"며 "조만간 회의를 열어 생화를 조화(造花)로 만들어 보관할지 등을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보낸 이 조화는 조문 일정이 끝나가던 지난 13일 오후 10시 54분쯤 작은 손수레에 실려 빈소인 신촌세브란스병원 밖으로 나와 10분 거리에 있는 김대중도서관으로 옮겨졌다. 지난 2009년 8월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보내온 조화도 특수 처리를 거쳐 현재 김대중도서관에 비공개로 보관 중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북한에서 보낸 조화를 폐기하면 마찰이 생길 수도 있어 민감한 사안"이라고 했다.

지난 2003년 대구 하계 유니버시아드 당시 북한 응원단과 선수단이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근에서 김정일 위원장의 사진이 인쇄된 현수막이 비바람과 먼지에 노출돼 걸려 있는 것을 발견하고 "장군님 사진을 이런 곳에 둘 수 있느냐"며 항의하는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
 
文대통령 부부, 故이희호 여사 조문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6일 북유럽 순방을 마치고 서울공항에 도착한 뒤 청와대를 들르지 않고 곧장 서울 동교동 고 이희호 여사의 자택을 방문해 영정에 절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 여사의 차남 김홍업 전 의원, 삼남 김홍걸 민화협 대표 상임의장 등 유가족을 만나 “나라의 큰어른을 잃었다”고 말했다.
文대통령 부부, 故이희호 여사 조문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6일 북유럽 순방을 마치고 서울공항에 도착한 뒤 청와대를 들르지 않고 곧장 서울 동교동 고 이희호 여사의 자택을 방문해 영정에 절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 여사의 차남 김홍업 전 의원, 삼남 김홍걸 민화협 대표 상임의장 등 유가족을 만나 “나라의 큰어른을 잃었다”고 말했다. /청와대

한편 북유럽 3국 국빈 방문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귀국 직후 서울 동교동 DJ 사저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이 여사 영정에 헌화하고 절을 했다. 문 대통령은 이 여사의 아들 김홍업 전 의원,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을 만나 "나라의 큰어른을 잃었다"고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그분의 뜻이 헛되지 않도록 잘 이어나가겠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17/201906170011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