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김의균
그래픽=김의균

UN 세계식량계획(WFP) 등 국제기구와 민간 NGO 단체들이 북한의 식량난을 강조하며 대북 지원의 필요성을 호소하고 있지만, 미국 행정부는 북한의 열악한 상황은 핵과 미사일 개발 우선 정책 때문이라며 "대북 인도적 지원에 동참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12일(현지시각) "북한 주민의 안녕과 북한의 인도적 상황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면서도 "미국 정부는 현재 북한에 직접적인 인도주의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전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의 현재 위기는 북한 정권이 자국 국민의 복지보다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와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우선순위로 선택한 결과"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대북 제재에 방해받지 않도록 보장하는 게 미국의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국제사회와 민간 단체의 대북 인도적 지원은 막지 않겠다는 것이다. 다만 그는 대북 지원 활동을 하는 인도주의 단체들이 접근과 모니터링에 대한 국제 기준을 충족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핀란드개발협력기구(FIDA)는 전날 대북 지원 사업 중단을 발표하면서 미국의 제재로 인해 지원 활동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13/201906130089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