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 오테이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AFP
모건 오테이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AFP

싱가포르 6·12 미·북 정상회담 1주년을 맞은 12일(현지시각) 미 국무부는 '완전한 비핵화'를 희망한다면서 북한과 실무 협상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싱가포르 1차 정상회담 이후 미국 정부가 지난 1년 간 근본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건 미국과 북한 관계의 변화"라면서 "우리는 영속적인 평화 구축과 완전한 비핵화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발언에서 보듯 김정은 위원장과 따뜻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국무부는 북한과의 실무협상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고, 기꺼이 관여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1년 전에 이루어진 약속을 어떻게 진전시킬 것인가에 대해 계속 논의하기를 원한다"고 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실무 차원에서 북한과 연락을 취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북한 측과 진행 중인 대화에 대해 이 자리에서 언급한 적이 없다"며 답을 피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북한주민들을 위해 밝은 경제적 미래를 구축하길 기대한다"면서 "실무 차원에서 그렇게 할 준비가 분명히 돼 있다"고 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이와 함께 비건 대표가 뉴욕을 방문 중이라면서, 비건 대표가 유엔 관련 회의에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건 대표는 이날 뉴욕에서 15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과 비공개 회동을 했다. 비건 대표는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받았다고 밝힌 김정은의 친서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보내 고(故) 이희호 여사 별세에 대한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한 것을 언급하며 "긍정적 시그널로 본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13/201906130073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