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이 지난 3일 국방부 연병장에서 열린 의장대 사열행사에서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고운호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이 지난 3일 국방부 연병장에서 열린 의장대 사열행사에서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고운호 기자

북한이 지난 3일 서울에서 열린 한미국방장관 회담에 대해 "일체의 적대행위 전면중지를 명시한 9·19 군사분야 합의에 역행한다"고 비난했다.

북한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11일 '대결광신자들의 무분별한 망동'이라는 글에서 "남조선-미국 국방장관회담은 본질에 있어서 전시작전권 전환의 미명 하에 우리 공화국을 군사적으로 압살하기 위한 범죄적 기도를 실현해보려는 야망의 뚜렷한 발로"라고 주장했다.

정경두 국방장관과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은 지난 3일 회담에서 하반기 한미연합연습,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등 현안을 논의했다. 두 장관은 오는 8월 한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을 대체해 한국군 대장이 사령관을 맡아 실시하는 '19-2 동맹' 연합위기관리연습(CPX)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조선은 "외세와 야합하여 동족을 해치기 위한 군사적 모의판에 버젓이 머리를 들이밀며 북남군사분야합의에 역행하는 적대행위를 끊임없이 감행할 속심을 또다시 드러낸 남조선 군부의 행태는 온 겨레의 치솟는 격분을 자아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19-2 동맹' 연습에 대해서는 "허울만 바꿔 씌운 북침 전쟁연습"이라며 "지금은 동족 사이에 불신과 대결을 야기시킬 수 있는 일체의 군사행동들을 그만두고 정세 완화에 유리한 환경과 조건을 적극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했다.

또 "외세와의 합동군사연습을 절대로 허용하지 말아야 하며 외부로부터의 전략자산을 비롯한 전쟁장비 반입도 완전히 중지되어야 한다"며 "남조선군부는 북남군사분야 합의에 역행하는 저들의 위험천만한 적대행위가 초래할 후과에 대해 심사숙고하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11/201906110158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