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인도주의? 겉치레 생색" 비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9일 대북 식량 지원 문제와 관련해 "일단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식량) 지원 부분을 검토하고 있다"며 "우리가 남는 쌀이 한 130만톤(t) 정도 된다. 그 남는 쌀의 창고 보관료만 1년에 4800억원 이상"이라고 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지원 대상이 쌀인가 곡물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대북 인도적 지원 비용 800만달러를 국제기구에 공여하기 위한 국내 절차를 최근 마무리 지은 정부가 이번엔 '대북 식량 지원'을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그러나 북한은 이날도 인도적 지원에 대해 "부차적"이라고 평가절하했다.

대북 식량 지원 추진은 지난달 31일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이 "정부는 국제기구를 통해서 5만t의 식량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말하면서 처음 제기됐다. 통일부는 그간 "확정된 건 없다"고 밝혔지만 김 장관이 직접 식량 지원을 검토 중이라고 언급한 것이다. 김 장관이 이날 쌀 재고와 보관료 등을 언급, '국내산 쌀'이 식량 지원 대상으로 우선 검토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국내산 쌀로 5만t을 지원할 경우, 액수로는 800만달러(약 95억원) 이상이 될 게 확실시된다. 다만 쌀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고, 군량미로 전용(轉用)이 가능하다는 비판도 있어 정부가 밀이나 옥수수 등 다른 곡물을 대신 보낼 가능성도 있다.

김 장관은 "우리가 세계식량기구(WFP)를 통해서 아프리카 국가들을 비롯한 국가에 연간 (쌀) 5만t을 지원하고 있다.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국민도 고려해달라"면서도 "발표할 때까지는 조금 기다려달라"고 했다. 김 장관은 '원포인트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도 "물론 그(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전에 하면 제일 좋을 것 같다"며 "조기에 북·미 정상회담을 재개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는 시기"라고 했다.

반면 북한은 이날도 대남(對南) 비판을 이어갔다. 북한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북남 관계의 근간을 위태롭게 하는 저들의 본질적 죄과인 군사적 망동은 기만적인 허튼 요설로 가리워보려 한다"며 "대화요, 인도주의요 하는 부차적인 겉치레로 그 무슨 생색을 내보려 한다면 오산"이라고 했다. 한국의 '을지연습'을 '남북 군사합의서' 위반이라고 비판하며, 인도주의 지원은 '부차적인 겉치레'로 깎아내렸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10/201906100009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