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10곳 중 6곳(56.6%)이 남북경협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67.6%는 남북경협에 참가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올해 3월 12일부터 18일까지 중소기업 535개사를 대상으로 ‘중소기업의 남북경협 인식조사’를 실시,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9일 밝혔다.
 
경기도 파주시 도라전망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일대./연합뉴스

북한 진출 시 가장 선호하는 지역은 개성(42.6%)이었으며, 평양(31.0%), 신의주(9.9%) 등이 뒤를 이었다. 중소기업들이 남북경협에 관심이 높은 이유로는 북한 진출로 새로운 시장개척(59.1%), 증가하는 인건비 등 어려운 경영환경 돌파구(17.2%) 등이 꼽혔다. 남북경협에 참가할 경우 진출형태는 협동조합을 활용한 공동진출(64.0%)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북경협 활성화를 위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사항으로는 피해발생시 국가의 손실보상근거규정 마련(33.3%), 북측의 남북경협 합의이행방안 마련(20.0%) 등이 거론됐다.

3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0.6%가 연내 개최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중소기업계는 새로운 시장과 내수부진 극복을 위해 남북경협 참가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정치적 리스크의 불확실성 때문에 북한 진출에 부담을 갖는 것도 사실"이라며 "지속적인 상호신뢰 회복 등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들이 차질 없이 추진돼 남북경협이 활성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