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봉 논란] 1948년 월북후 反대한민국 행적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사에서 언급한 김원봉(1898~1958)이 자발적으로 월북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내용의 미국 기밀문서가 7일 발견됐다. 여권과 학계 일각에선 김원봉의 월북이 해방 후 '친일파 경찰'에 체포돼 심문받는 수모 등을 겪어 불가피했다고 주장해 왔는데 이를 뒤집는 얘기다. 김원봉은 6·25전쟁 기간 북한 국가검열상, 노동상을 지냈다. 검찰총장, 노동부 장관에 해당하는 직위다. 김일성 정권의 '전쟁 지도부' 역할을 수행한 것이다. 그런데도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김원봉을 '국군의 뿌리'이자 애국으로 연결시켰다.

◇美 문서 "김원봉, 스스로 '좌파'로 인식"

6·25 당시 미 극동군과 제8군을 주축으로 편성됐던 '주한 유엔 유격군'은 전쟁 기간 빨치산 관련 첩보 보고서를 작성해 본국 국방부에 전달했다. 국회도서관이 소장 중인 300여쪽의 이 보고서엔 '김원봉' 관련 항목이 포함돼 있다. 1953년 3월 19일 자 보고서는 김원봉의 월북 경위에 대해 '스스로를 좌파(leftist)로 인식했고, 삼촌(uncle·실제론 인척)인 김두봉(북한 초대 국가수반)과의 관계 때문에 서울을 떠나 1946년(실제론 1948년) 월북했다'고 기록돼 있다.
 
1기 北내각서 장관직 오른 김원봉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초기 내각 기념사진. 둘째 줄 왼쪽에서 둘째가 김원봉(국가검열상)이다. 앞줄 왼쪽부터 국가계획위원회 위원장 정준택, 산업상 김책, 부수상 홍명희, 수상 김일성, 외무상 박헌영, 민족보위상 최용건, 문화선전상 허정숙.
1기 北내각서 장관직 오른 김원봉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초기 내각 기념사진. 둘째 줄 왼쪽에서 둘째가 김원봉(국가검열상)이다. 앞줄 왼쪽부터 국가계획위원회 위원장 정준택, 산업상 김책, 부수상 홍명희, 수상 김일성, 외무상 박헌영, 민족보위상 최용건, 문화선전상 허정숙. /국립중앙도서관

이 보고서는 김원봉의 광복군 경력을 언급하며 "중국 공산당 지도자 저우언라이의 설득에 넘어간 김원봉이 중국 남동부의 국민당군(Nationalists)을 지원하는 대신, 중국 북부의 중공군 공산주의자(Communists)를 지원했다"는 부분도 들어 있다. 당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중국의 국민당 정권과 협력해 항일 전쟁을 하던 때였다. 보고서에 적시된 사실들의 진위는 확인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김원봉은 국민당 군(軍)과 많은 작전을 수행했다"고 했다.

◇"김원봉, 6·25 남침 인력·무기 동원"
 
김원봉의 행적을 기록한 美 첩보 보고서.
김원봉의 행적을 기록한 美 첩보 보고서. /국회도서관

국사편찬위원회와 국방부 등에 따르면, 월북 이후 김원봉은 1948년 조선최고인민회의 제1차 회의를 통해 9월 9일 초대 국가검열상에 올랐다. 지금의 우리로 치면 검찰총장과 감사원장이 하는 업무를 수행했다. 당시 그는 수상 김일성, 부수상 박헌영·홍명희 등에 이어 7번째 내각 멤버로 적시됐다. 김원봉은 같은 해 11월 미군 주둔을 반대하는 성명을 홍명희 등과 함께 발표했다.

6·25 전쟁 발발 직후인 1950년 7월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공화국 남반부 해방지역 군면리 인민위원회 선거 중앙선거지도부'를 구성했는데, 9명의 지도부 중 첫 번째로 김원봉의 이름을 올렸다. 6·25전쟁 초반 북한이 점령한 대한민국 영토에서 우리 정부의 권력 기관을 철폐하고 북한 통치 체제를 이식하는 소위 '안정화 작업'에 관여했다는 것이다. 1951년 5월 김일성은 '공화국 군사위원회 평북도 전권대표'를 맡은 김원봉에게 축전을 보내기도 했다.

국내 일각에선 "김원봉이 6·25 전쟁을 반대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1952년 3월 김원봉은 북한 정권이 수여한 '노력훈장'의 첫 번째 수상자에 올랐다. 당시 노동신문은 "조국의 통일 독립과 자유를 위하여 미제의 약탈자들과 그 주구들을 반대하는 정의의 조국해방전쟁에서 공훈을 세운 정권기관 및 당 단체 지도일꾼들에게 공화국 훈장을 다음과 같이 수여한다"고 했다. 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공을 인정받아 훈장을 받은 것이다.

그해 5월에는 국가검열상에서 노동상(노동부 장관)으로 직책이 바뀌었다. 전시(戰時) 노동상은 노동력의 전시 동원과 무기 생산 등에 관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6·25전쟁 후 김원봉은 1954년 전국열성자대회에 참가하고, 1955년 헝가리 해방 10주년 기념축전 대표단 명단에도 이름을 올렸다. 전문가들은 "스스로 월북해 6·25 공훈으로 김일성 훈장까지 받은 인물을 우리 대통령이 6·25 순국 영령을 기리는 현충일에 '국군의 뿌리'로 거론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08/201906080005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