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 외무 향해서도 "족제비相"
 

북한이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며 일본 측의 '조건 없는 북·일 정상회담' 제안을 일축했다. 북한이 아베 내각의 정상회담 제안에 직접 반응을 내놓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대변인은 2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에서 "우리 국가에 대해 천하의 못된 짓은 다 하고 돌아가면서도 천연스럽게 '전제 조건 없는 수뇌회담(정상회담) 개최'를 운운하는 아베 패당의 낯가죽이 두텁기가 곰 발바닥 같다"며 "아베가 마치 일본 정부의 대조선 협상 방침이 변경된 것처럼 광고하며 집요하게 평양문을 두드려대지만 우리 국가에 대한 적대시 정책에서 달라진 것이란 고물만큼도 없다"고 했다. 아태평화위는 북한 통전부 산하 외곽단체로서, 북한의 미수교국 담당 외교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북한은 고노 외무상이 지난달 25일 한 강연에서 "(북한이) 올바른 판단을 하면 제재가 풀려 외국 자본이 들어갈 것"이라며 "구멍이 있으면 제재는 듣지 않는다. 3개의 구멍(환적·해외 노동자·해킹)을 막아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결단을 재촉하겠다"고 말한 걸 문제 삼았다. 아태평화위 대변인은 "마치 저들이 우리의 생살여탈권이라도 쥐고 있는 것처럼 요망을 떨었다"며 "'올바른 판단'과 '결단'은 우리가 일본에 대고 할 말"이라고 했다.

북한 특유의 '막말'도 다시 등장했다. 아태평화위는 고노 외무상에 대해 "족제비상에 내뱉는 소리마다 천박하고 야스꺼운(아니꼬운) 저질인간" "어두운 굴속에 들어박혀 쏠라닥질(쥐가 물건을 함부로 물어뜯는 짓)이나 하며 살아야 할 설치류 같은 고노"라고 비난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04/201906040034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