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은 '인도적 지원 필요없고 개성공단이나 열라'는데…] '퍼주기' 의식한 듯 우회 지원
 

정부가 가까운 시일 내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식량 5만t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여권(與圈) 고위 인사가 31일 밝혔다. 북한이 정부의 대북 지원 구상을 계속 비난하는데도 지원을 강행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부는 아직 구체화된 게 없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판문점에서 열린 당 회의에서 "유엔 조사에 따르면 식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북한 사람이 1010만명 수준이고, 춘궁기가 지나면 위태로운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정부가 다음 주에 국제기구를 통해 식량 5만t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부가 발표한 '800만달러 인도적 지원' 외에 추가 식량 지원 계획이 알려진 건 이번이 처음이다. 통일부는 이에 대해 "아직 확정된 바 없다"고만 했다.

정부는 최근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한 긍정적 여론 조성에 힘쓰고 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최근 학계, 종교계 인사와 만나며 인도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국책 연구 기관인 통일연구원도 30일 토론회를 열고 식량 지원의 필요성을 설파했다. 데이비드 비슬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은 최근 방한에서 국제기구 수장으로선 이례적으로 문재인 대통령,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 장관을 잇달아 만나기도 했다.

당정이 '직접 식량 지원'이 아닌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을 택한 건 '퍼주기'라는 부정적 여론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북한이 식량 지원을 폄하하는 상황에서 차선책으로 우회 지원을 택한 측면도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01/201906010025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