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 북한에서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남북 협력을 추진하자는 의사를 북한에 전달했다고 31일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협의를 통해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한 남북협력을 추진할 의사가 있음을 북한에 전달했다"며 "이에 대해 북한은 내부적으로 검토 후 관련 입장을 알려주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31일 오후 북한 접경지역인 강원도 양구군의 한 양돈 농가에서 방역 차량이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차단을 위해 소독약품을 뿌리고 있다. 최근 북한에서 ASF 발생이 공식 확인됨에 따라 정부는 이날 접경 10개 시·군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 /연합뉴스

통일부는 "북한 내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와 우리 측 지역으로의 유입 차단을 위해서는 남북 협력이 중요한 만큼, 북한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세계동물보건기구에 따르면 지난 23일 북한 자강도 우시군 북상 협동농장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신고됐고, 25일 확진됐다. 농장 내 사육 중인 돼지 99마리 중 77마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폐사했고, 22마리는 살처분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과거 아프리카와 유럽에서만 발생하다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 몽골, 베트남 등으로까지 확산하고 있다. 북한에서 발병해 국내 유입 가능성도 커졌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판문점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백신이 없기 때문에 발병하면 100% 죽게 되는 아주 어려운 병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앞으로 우리 군과 통일부는 우리 쪽으로 전파가 안되게 철저히 대처하고 북한과도 협조해 우리 쪽에서 지원 가능한 것을 협조해 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31/201905310289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