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가 3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과 이야기하고 있다./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31일 '김정은이 지도자로서 문재인 대통령보다 나은 면도 있는 것 같다'는 정용기 정책위의장 발언에 대해 "부적절한 측면이 많았다. 송구하다"며 사과했다.

황 대표는 이날 충남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나 "(정 의장 발언의) 취지는 우리 정부가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하고, 잘못한 사람들을 적절하게 조치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당 윤리위원회 차원의 징계 등을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동료 의원들의 의견을 듣겠다"고 했다. 황 대표는 이날 비공개 연석회의에서 의원 등에게 "말 잘못하면 (막말) 프레임을 씌울 수 있으니 언행에 주의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장은 이날 당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북한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 등의 처형설을 거론하고는 "김정은의 야만성에는 몸서리가 쳐지지만, 그런 야만성·불법성·비인간성을 뺀다면 문 대통령보다 지도자로서 더 나은 면도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31/201905310220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