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정부가 북한이 다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대응을 촉구하겠다는 방침을 일본 등 관계국에 밝혔다고 22일 도쿄신문이 미·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미국은 이달 중순 뉴욕에서 일본과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있는 자리에서 열린 비공식 회의에서 이런 입장을 알렸다고 한다. 다만 북한이 지난 9일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에 안보리 개최를 요구하지 않겠다고 했다.
 
북한이 2019년 5월 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조선인민군 전연(전방) 및 서부전선방어부대들의 화력타격훈련을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통신이 공개한 훈련 모습. /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

미 정부는 당시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안보리 결의 위반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다음은 간과하지 않겠다. 안보리에서 상응 조처를 하고 이 메시지를 북한에 전하겠다’고 했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미국은 북한이 미사일을 추가 발사하면 안보리 언론 성명을 통해 북한을 비판하는 계획도 검토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위협 정도가 크면 새로운 안보리 대북 비난 결의를 채택하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 정부 소식통은 신문에 "(북한) 미사일을 계속 방치하지 않겠다는 자세를 보인 것"이라며 "북한에는 경고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는 27일 열리는 미·일 정상회담에서 북한에 대한 대응을 주요 의제로 삼을 생각이라고도 전했다. 또 아베 총리는 미국 측의 이런 방침을 받아들이면서 북한의 발사가 안보리 대북제재 위반이라는 견해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지난 9일 북한 미사일 발사를 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매우 일반적인 것’이라고 한 것과 관련, 미·일 간 인식 온도 차가 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2/201905220181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