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방한 때 독도새우는 기획, 日 격한 항의는 생각하지 못했다"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자문위원은 21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관련해 "여러 가지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놓고 준비를 이미 많이 해놨다"고 말했다. 탁 위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올지 안 올지는 모르지만, 올 수 있다는 가능성만 있어도 행사를 준비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탁 위원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방한 당시 논란이 됐던 '독도 새우' 국빈 만찬과 관련해선 "기획한 것"이라고 했다. 탁 위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중국·한국을 순방하는 일정이어서 음식 하나하나에 의미를 두고 신경을 썼다"며 이같이 말했다. 2017년 11월 트럼프 대통령 방한 당시 탁 위원은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었다. 일본을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일부러 국빈 만찬 메뉴에 독도 새우를 넣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일본이 우리 측에 이 문제를 항의하면서 한·일 관계가 악화했다. 이에 대해 탁 위원은 "(일본이) 그 정도로 히스테릭하게 반응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했다.

탁 위원은 자신이 더불어민주당 홍보위원장으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선 "굳이 제가 해야 할 이유를 못 찾겠다"면서도 "(민주당에서) 제안을 주시면 그때 생각해볼 것"이라고 했다. 그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총선 출마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정계 복귀 가능성에 대해선 "둘 다 개인적 성품으로는 하고 싶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개인의 의지로 되는 게 아니니 지켜볼 일"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2/201905220023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