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軍 지휘부와 오찬서 발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정경두 국방장관,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등 한·미군 지휘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갖고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양국군이 긴밀히 공조했다고 격려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문 대통령이 북한 미사일을 '단도 미사일'이라고 언급했다가 청와대가 나중에 '단거리 미사일'로 정정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미지 크게보기
美특수전 사령관의 한국식 악수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군 지휘부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토니 번파인 주한 미특수전사령관(공군 소장)과 악수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엔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박한기 합참의장,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 미군사령관 등 한·미 주요 군 간부들이 대거 참석했다. 문 대통령 오른쪽은 에이브럼스 사령관. /뉴시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해) 양국은 긴밀한 공조와 협의 속에 한목소리로 차분하고 절제된 목소리를 냄으로써 북한이 추가적인 도발을 하지 않는 한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해 나갈 수 있게 됐다"고 했다. 또 "공고한 한·미 동맹과 철통 같은 연합방위 태세를 토대로 GP(감시 초소)의 시범 철수, DMZ(비무장지대)에서의 유해 공동 발굴, JSA(공동경비구역)의 비무장화 같은 남북 군사합의를 이행하면서 남북 간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는 조치를 계속해서 추진해 갈 수 있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미 양국의 긴밀한 공조는 최근 북한의 '단도 미사일'을 포함한 발사체의 발사에 대한 대응에서도 아주 빛이 났다"고 했다. 하지만 '단도 미사일'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다. 이 때문에 기자단 사이에서는 해당 단어가 '탄도미사일'을 가리키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다. 그동안 청와대와 합참은 북한이 쏜 단거리 미사일이 탄도미사일이라는 데 유보적인 입장을 취해왔기 때문에 문 대통령이 처음으로 탄도미사일이라고 인정한 것이라는 해석도 제기됐다. 탄도미사일이라면 북한의 행위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 된다.

이에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오찬간담회가 끝난 뒤 문 대통령에게 '탄도미사일이라고 말씀하셨느냐'고 물었고, 문 대통령은 "제가 그렇게 말했나. (말하려던 것은) 단거리 미사일이다"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의 통역사가 갖고 있던 문 대통령 인사말의 해당 부분도 'short-range missiles'(단거리 미사일)이었다. 문 대통령은 취임 2주년 대담에서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행동' '발사' 등으로 표현했지만 이날은 '도발'이라는 표현을 썼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2/201905220021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