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연합뉴스

정부는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지만 대북 식량 지원 계획은 변함이 없다고 10일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통일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인한 대북 식량 지원 방침 변화'를 묻는 말에 " 북한의 식량사정이 매우 심각한 상황에서 북한주민에 대한 동포애와 인도주의적 차원의 식량지원이 필요하다는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어 "다만 국민적 공감과 지지가 필요한 만큼 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진행된 KBS와의 대담에서 "이미 올해 1월부터 (북한의) 식량 배급량이 많이 줄었고, 6~8월 춘궁기에는 더 줄일 전망이어서 북한 인구의 40% 정도가 기아에 직면하게 된다. 특히 아동과 여성이 집중적으로 피해 입을 것"이라면서 "북한 동포들의 심각한 기아 상태를 인도적 차원에서 외면할 수 없다"며 식량 지원 방침을 고수하겠단 의사를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북한이 미사일을 이날) 다시 발사했기 때문에, 이 점(북한 식량 지원)에는 국민의 공감과 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또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정부의 입장과 관련해선 "전날(9일) 청와대에서 입장을 밝혔기에 추가로 언급할 만한 사항은 없다"고 했다.

또한 북측이 우리 군 당국에 한미연합훈련이 '남북군사합의 위반'이라고 비난한 것과 관련, 남북 채널 차원에서의 유감표명 여부에 대해선 "확인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10/201905100123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