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FP와 FAO 조사단이 북한 현지에서 식량 실태를 조사하고 있다./WFP·FAO 보고서 캡처

강경화 외교장관은 오는 13일 서울에서 데이빗 비즐리 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과 대북 식량 지원 문제를 논의한다.

외교부는 9일 강 장관과 비즐리 WFP 사무총장의 면담 계획을 밝히면서 "양측은 지난 5월 3일 발표된 세계식량계획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의 북한 식량 상황에 대한 합동조사 결과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WFP는 최근 식량농업기구(FAO)와 합동으로 북한의 식량 상황에 대한 현지 실사(實査)를 했다. WFP는 실사 보고서에서 "북한의 올해 식량 생산 예상량은 417만t으로 식량 수요 576만t에 비해 159만t이 부족하다"면서 "1010만명이 식량이 부족한 상태로 긴급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 장관과 비즐리 사무총장의 이번 면담에서는 북한의 구체적인 식량 상황과 향후 한국 정부의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도 전날 김연철 장관 주재로 대북 식량 지원 관련 실·국장 회의를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 지원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식량 지원의 시기와 방식, 규모에 대해선 "인도적 지원의 취지를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7일 밤 진행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대북 식량 지원 문제를 논의했다.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이를 지지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09/2019050902173.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