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북한자유주간을 맞아 인권 문제를 제기했다. 북한이 최근 발사체를 시험발사한 이후 나온 것으로, 북한이 민감해 하는 인권 문제를 꺼내든 것이어서 주목된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6일(현지시각) 낸 성명에서 "수십년동안 북한정권은 주민들이 인권과 기본적 자유에 대한 지독한 침해를 겪게 했다"며 북한의 인권상황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북한자유주간을 돌아보며, 탈북자와 인권단체가 북한내 끔찍한 인권 상황을 지속해서 조명하려는 노력을 인정한다"고 했다. 북한자유주간은 대북인권단체와 탈북자단체가 주관하는 행사로 매년 4월 마지막주 미국과 한국에서 번갈아 개최된다.

국무부는 이어 "북한에서 약 10만명이 정치범 수용소에 갇혀있고, 그들의 가족과 아이들도 고통을 겪는다"며 "억압적 환경에서 탈출을 시도하는 사람들은 붙잡힐 경우 종종 고문을 당하거나 살해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이런 학대에 심각하게 우려하고 깊이 고심하고 있다"며 "북한의 인권 존중 의식을 증진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계속 협력하고 있다"고 했다.

미 국부무가 북한자유주간을 맞아 성명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북한의 발사체 발사 직후여서 내용에 눈길이 쏠린다. 미국은 지난해에도 "우리는 수백만 명의 북한 주민들이 세계에서 가장 탄압적이고 폭력적인 정권 치하에서 계속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는 성명을 낸 바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07/201905070037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