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플래넘 2019: 한국의 선택' 포럼]
"北 모호한 약속에 제재완화 안돼"
 

폴 울포위츠 전 미 국방부 부장관

폴 울포위츠〈사진〉 전(前) 미 국방부 부장관은 23일 본지 인터뷰에서 "김정은의 리더십은 본질적으로 과거 북한 정권의 리더십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며 "김정은의 핵 포기 의지를 확인하지 못한 현 상황에선 비핵화 개념 정의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 예일대 교수 출신으로 네오콘(신보수주의)의 핵심이었던 그는 2001~2005년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국방부 부장관을 지낸 뒤 세계은행 총재를 역임했다. 앞서 1982~1986년엔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로 한반도 문제를 다뤘다.

이날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아산정책연구원 주최 포럼 '아산 플래넘 2019: 한국의 선택'에 참석한 울포위츠 전 부장관은 "북한의 모호한 약속만 믿고 '북핵 해결의 열쇠'인 제재를 완화해선 안 된다"고 했다. 또 자신이 국방부 차관을 맡고 있던 1990년대 초 북핵 협상의 실패사(史)를 언급하며 "북핵 협상들이 매우 모호하게 진행되고 파기되는 동안 북한은 계속 핵 능력을 키워왔기 때문에 지금 중요한 것은 '무엇이 제거돼야 하는지에 대한 완벽한 선언과 정직한 공개·검증"이라고도 했다.

울포위츠 전 부장관은 "김정은은 세계에서 가장 전제주의적인 정권을 유지하고 있고, 북한 주민들의 삶도 여전히 피폐하다"며 "모든 면에서 과거 북한 지도자들과 다를 바 없다"고 했다. 이어 "북한에서 어떤 핵·미사일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지 우린 모른다"고 했다. '김정은은 김일성·김정일과 달리 비핵화의 길을 택할 것 '이란 막연한 환상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취지였다.

그는 "한국 정부가 북한에 갖고 있는 '우리는 한민족' 정서에 공감은 하지만,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지속한다면 평화와 통일은 더 멀어질 것이란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는 (한·미가) 대화와 온건한 접근으로 비핵화에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며 대북 제재·압박, 한·미·일 공조를 강조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24/201904240023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