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녘 이야기' 홈페이지에 올려
 

민노총이 지난달 말 홈페이지에 '노동자가 알아야 할 북녘 이야기'라는 제목의 책을 올렸다. 64쪽 분량이다. 지난해 제작됐고 이번에 일반에 공개됐다. 민노총은 발간사에서 "북(北)에 대한 지식과 정보는 왜곡되거나 변질돼 사실적이고 현실적인 시각을 갖기 어려웠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북한 역사나 정치 체제와 관련해 북한 정권의 일방적인 주의·주장을 그대로 옮긴 부분이 많았다. 책은 1990년대 북한 경제 위기인 '고난의 행군'을 설명하면서 "미국은 '북핵 소동'을 벌였고 (북한의) 생존 자체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었다"고 기술했다. 또 "미국은 북을 국제사회로부터 철저하게 고립시켰고 정치군사적 공세를 더욱 강화했다"고 했다. 당시 북한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우려에도 핵·미사일을 개발하면서 국제 제재를 받아 고립을 자초했다.

책은 군을 앞세운 북한의 통치 방식인 '선군 정치'에 대해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선군 정치라는 새로운 정치 방식으로 최악의 위기를 돌파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대해서는 "북녘 사회의 전반적인 기풍을 혁신하는 데 모든 힘을 집중했다고 한다"고 했다. 또 "군사외교적인 면에서 '핵 무력, 경제 건설 병진 노선'을 선언하고 5년여의 집중적인 개발과 대결을 통해 2017년 핵 무력 완성을 선포하고 북·미 관계 정상화의 길에 전면적으로 나섰다"고 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어떻게 북의 최고 지도자가 되었나요'라는 대목에서 "북은 수령제 사회주의라는 독특한 방식의 권력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령제 사회주의에 대해선 "수령(지도자), 당, 인민대중의 일심단결을 강조하며 당내 분파와 권력투쟁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했다. 책은 북한 헌법을 언급하며 "공민(公民)의 권리와 의무는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라는 집단주의 원칙에 기초한다"고 했다. 집단주의에 대해 "각 개인끼리 모여 상호 협력해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사회학적 원리"라고 했다.

최진욱 전 통일연구원장은 "마치 북한 체제가 전체주의가 아닌 것처럼 서술하고 있다"며 "핵무장을 정당화하는 북한 정권의 논리를 그대로 전하고 있다"고 했다. 본지는 민노총의 입장을 들으려 했지만 민노총 측은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21/201904210208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